[말해봐요, 저 어떻게 뽑힌거예요?] 프로 경험러라고? SSG가 딱!

2019/07/12

“영어 좀 하죠? 이거 읽어봐요”, “SSG(쓱)”. 신세계그룹이 약 빨고 만든(?) 역대급 광고. 이커머스의 신세계 SSG.COM! 신입 공채부터 경력 채용까지.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SSG.COM의 살아있는 정보가 다 모였다. 계급장 떼고 팩트로만 대결한다. 인사팀 채용 담당자들과 신입사원, 경력사원의 갑론을박! 인사팀 채용 담당자가 직접 밝히는 합격 꿀팁부터 신입사원의 취뽀 스토리!

온라인을 뛰어넘는
라이프스타일 공유 플랫폼
SSG.COM 편

먼저, SSG.COM을 소개합니다.

“SSG.COM은 신세계그룹의 이커머스를 담당하고 있는 온라인 신설법인으로 2019년 3월1일 공식 출범했습니다. 백화점부터 이마트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고객들의 모든 일상이 SSG로 연결되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SSG.COM은 이커머스 기업인 동시에 IT 회사입니다. 

서비스나 제품 사진을 찍으면 유사상품을 알려주는 쓱렌즈, 대화형 메신저 쓱톡(챗봇),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NE.O를 직접 개발했어요. 지금도 온라인 시장에서 확실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상품이 고객에게 전달되기까지의 모든 과정! 안전과 편의성이 높은 배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인사팀 도경목 Chief 파트너]

 

SSG.COM은 차별화 상품과 컨텐츠가 가득합니다.

SSG.COM은 신세계그룹이 오랫동안 구축해온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어떤 상품이든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이커머스 쇼핑 공간입니다. 특히, 오프라인 경쟁력을 활용한 차별화 상품인 이마트의 Peacock, No Brand, 신세계몰의 브랜드 공식스토어는 오직 SSG.COM에서만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들이 온라인에서 쉽게 구매하기 힘든 신선식품군에서도 SSG.COM은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사팀 도경목 Chief 파트너]

 

“SSG.COM은 대기업의 체계적인 프로세스와 스타트업의 치열함이 공존하는 곳이에요. 상호 간 의견을 존중하며 자유롭고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지향해요. 예를 들면, 회사 내에서 팀장과 팀원의 자리를 별도로 구분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합리적인 의견을 최우선으로 반영해요. 프로젝트의 빠른 실행이 필요하면 보고서보다 메신저로 신속하게 공유합니다. 늘 새로운 것을 고민하고, 세상을 놀라게 할 변화를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곳입니다.”

신입사원의 쓱토리,
이렇게 합격했다!

           

지원한 직군에 대한 관심, 
강력 어필하기!

최영섭 파트너  SSG.COM 입사 전에 리서치 회사에서 인턴으로 근무했어요. 그 곳에서 주요 업무는 이커머스 시장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는 일이었는데, 그때 국내 온라인 시장이 얼마나 빠르게 성장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지원서와 면접 과정에서 이커머스 사업에 대한 관심을 강력하게 어필했어요.

제가 느끼기엔 스펙이 중요한 것 같지는 않아요. 스펙보다는 면접에서의 태도와 일에 대한 열정이 더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무래도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와 협업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경청하고 소통하는 방식을 더 많이 보는 것 같아요.

 

           

나만의 경험으로 
면접관들의 흥미 끌어내기!

 

김시원 파트너 저는 영섭 파트너와는 다르게 인턴 경험이 따로 없었어요. 대신 대학교 때 전공했던 방송이나 영상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인터넷 매니지먼트 개념인 MCN창업 멤버로 활동한 경험을 자소서에 디테일하게 적었어요. 마케팅 직무를 원했기 때문에 보다 깊이 직무와 연관 지어 관심을 어필했죠.

전형적인 스펙 보다 개인만의 특별한 경험을 기준으로 삼고 있는 것 같아요. 바이어를 지원한 친구는 의류 사업을 해 본 경험을 어필해서 합격한 것처럼요! 저는 인턴 경험이 없는 대신 직무와 연관된 활동을 언급한 것이 크게 작용한 것 같아요.

 

SSG.COM은 학점이나 자격증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요. 학점이나 자격증이 아니더라도 회사에 맞는 활동을 해왔다면 강력 어필하세요! 대학생 때 경험이 제한적이라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어요. 그러니 사소한 경험이라도 학회, 창업, 아르바이트, 인턴 등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적는다면 유리하겠죠? 글로벌업무를 희망할 경우엔 외국어 말하기 능력이나 외국어 성적 증명서가 있다면 좋습니다!

 


 

경력 사원의 쓱토리,
이렇게 이직 성공!

           

직무와 연관된 뛰어난 전문성과 
실적이 있다면 OK!

김예리 파트너 저는 이전에도 완구 바이어를 했기 때문에 그 경력을 바탕으로 자소서를 작성했어요. 직무와 가장 관련 있는 일을 구체적으로 나열했고요. MD 직군인 만큼 실적 위주로, 한눈에 잘 보이도록 작성했습니다. 진행했던 가장 큰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진행했을 때의 매출 등 구체적으로 썼어요.

가장 당황했던 순간은 1차 실무 면접이었어요. 생각보다 구체적인 질문을 받았거든요. 예를 들면 “똑같은 상품을 해외 소싱과 국내에서 조달할 때, 어떤 것을 진행할 것인가”와 같은 질문을 받았어요. 너무 긴장한 탓에 엉뚱한 대답을 한 것 같아서 망했다고 생각했죠. 2차 면접의 기회가 생겼다는 걸 알기 전까지요^^;

경력자다 보니 확실히 직무와 연결해서 많이 물어보셨어요. 후에 같이 들어온 동기들과 대화를 했는데, 모두 해당하는 직군과 밀접한 경력이 있더라고요!

 

저는 경력 사원을 뽑는 경우엔 경력 100%, 전문성에 주목해요! 특히 김예리 파트너는 해외 브랜드를 소싱한 경험이 있었죠. 또 해외 브랜드에선 판매하지 않지만, 한국에서만 판매 가능한 특화 상품을 기획한 것도 눈에 튀었습니다. 소싱 외에도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통해 문완구의 A부터 Z까지 모두 경험했다는 것!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파트너라고 생각됐죠. 경력직으로 지원한다면 이전 회사의 규모는 중요하지 않아요.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원 분야의 구체적인 실적을 어필한다면 더욱 좋겠죠?

 

 

Q. SSG.COM의 복리후생이 궁금해요!

A. 우선 신세계그룹 전 계열사의 공통적인 복리후생인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등 계열사 할인과 휴양시설 패키지 혜택이 있고요. SSG.COM 역시 9 to 5 근무시간을 준수해요. SSG.COM만의 복리후생이라면, 직무와 관련된 트렌드와 지식학습을 위해 직무 전문가의 강연을 듣는 사내 오픈 클래스 “Insight Meet-UP”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SG.COM 임직원이라면 누구나 자율적으로 참석할 수 있어요. “MD/마케팅”, “e-커머스 및 IT트렌드”, “SW개발” 등 평소에 만나기 어려웠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임직원들의 자기계발에 힘쓰고 있어요!

Q. 모집 직군이 궁금해요!

A. SSG.COM은 각 모집부문을 따로 채용하지 않고 직군을 통해 일괄 채용합니다. 모집 직군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됩니다.

Q. 채용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A. 신입 공채는 1년에 한 번, 9월 말부터 10월 초에 진행 됩니다!(일정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경력 채용은 필요에 따라 연중 수시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 신입사원 과정

많은 분들이 궁금하실텐데요. 1차 면접에서는 직무와 연관된 기초적인 질문을, 2차 면접-드림스테이지는 좀 더 다양한 직무 주제를 두고 테스트를 진행해요. 주제는 7-10일 전에 사전 공지해드립니다. 개인별 발표자료를 준비해서 PT 면접을 진행합니다.

인턴 과정은 총 7주간 진행됩니다. 본사 2~3팀을 돌아다니며 실습을 하고, 어떤 업무를 하는지 알아본 후, 면담을 통해 팀이 정해집니다. 아직 떨어진 사람은 없고요!(웃음) 인턴 과정은 평가를 위한 것이 아닌 서로 알아가는 시간이기 때문에 충분히 고민하고 생각한다면 여러분은 정말 좋은 직장을 얻으신 겁니다!ㅎㅎ

 

▍ 경력사원 과정

단,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전화 면접, 홈워크 후 1차 면접이 이루어 집니다!

 

경력사원은 소프트웨어 개발 쪽이 아니라면 서류심사와 직무 연관 면접을 1회, 태도와 인성면접인 임원면접을 보게 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홈워크가 주어진 후, 전화 면접을 우선 진행해요. 경력 사원으로 지원 하신 분들은 아직 직장에 있을 확률이 높아 시간적인 부분을 고려했어요. 그 후에 1차 면접을 보게 됩니다.

 

Q. 자소서, 꿀팁 알려주세요!

하나!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 각 계열사에서 했던 아르바이트 경험은 지양해주세요!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 다른 신세계그룹의 계열사에서 경험을 적으면 특별할 것 같죠~? 땡! 서류심사 때, 이런분들이 굉장히 많아요! 쉽게 말해 차별화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신세계그룹에서의 아르바이트 경험이 곧 회사에 대한 관심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두둥.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된다는 사실! 명심해주세요.

둘! 회사의 방향, 비전에 맞는 경험 작성하기!

다양한 경험! 너무 좋지만, 회사의 방향, 비전과는 전혀 상관없는 경험을 작성하는 것은 곤란해요. 아주 작은 경험이라도 회사의 방향과 비전에 걸맞는 경험이라면 SSG.COM은 관심을 가지고 지원자를 지켜본답니다!

셋! 기본적인 것은 지켜주세요!

서류심사 기간, 인사팀은 다크서클로 모두 팬더가 됩니다. 지원한 모든 분들의 자소서를 꼼꼼히 읽거든요! 단, 내용이 너무 짧거나, 회사 이름이 잘못 적혀있거나(ㅠㅠ), 자소서에서 보이는 태도가 불량하면 끝까지 읽기가 힘들어요. 특히 유의할 점은 SSG.COM에 대해 쓰면서 기본적인 스터디가 되지 않은 자소서는 안타깝게도 읽지 않아요! 이런 분들 없을 것 같죠~? 은근 많아요ㅠㅠ

 

Q. SSG.COM은 어떤 사람과 함께 하고 싶어하나요?

 

김예리 파트너  저는 굉장히 fresh하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신생법인으로 시작하는 단계이다 보니 모두 의욕적이고 협업적인 분위기에요.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성향을 가진 분이라면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돼요. 이제 막 시작한 곳인 만큼 함께 성장할 수 있으니까요. 스스로를 항상 혁신하고, 다가온 외부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OK! 이커머스 시장에서 탄탄한 커리어를 쌓고 싶은 분들에게 제격입니다.

김시원 파트너  전 효율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도 유연한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합리적인 기업문화를 고민하는 분들에게 좋은 곳인 것 같아요. 보고는 대부분 구두로 하고, 불필요한 일을 줄여 업무를 진행해요. 이런 점에서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가진 사람이면 좋을 것 같아요! 이커머스의 모든 업무는 협업이 필수적이고, 유관부서와 늘 소통해서 “함께” 좋은 결과를 만들어야 하니까요. 아직 큰 업무를 맡고 있진 않지만, 개인을 존중하고 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아요. 복장도 편하고 자유롭고요!(웃음)

최영섭 파트너  SSG.COM은 자기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곳인 것 같아요. 저는 올해 들어온 신입사원이고, 경험도 많이 없는데 선배 파트너들이 경청해주세요. 함께 일하는 한 명의 파트너로 대해주시죠. 그러다 보니 제 일에 책임감이 생겨요. 사내에서 진행되는 강연이나 스터디에도 열정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더 집중하게 돼요. 직무에 대해 강한 열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SSG.COM이 딱 인것 같습니다. 진지하게 고민하고, 깊이 있게 몰입할 수 있는 기회는 회사에서 만들어주니까요. 자연스럽게 자기계발도 되고요!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이커머스의 신세계를 열고 있는 SSG.COM

안주하지 않고 끊임 없이 도전하는 열정!
새로운 변화를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태도!

진지하고, 깊이 있게 배우며
함께 성장하기를 원하는 분들~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