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파트너사 채용박람회 현장을 다녀오다

2017/06/03

 

지난 5월 31일 고양 킨텍스 제1전시장. 긴 꿈의 행렬이 이른 아침부터 길게 늘어서 있었습니다. 바로 신세계그룹&파트너사 채용박람회의 문을 두드리는 많은 사람이었는데요. 어떤 별보다 초롱초롱 빛나던 그 날의 풍경, 그리고 그곳에서 만난 꿈의 이야기를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올해로 3년째, 횟수로는 5회째를 맞는 신세계그룹&파트너사 채용 박람회. 이번 채용박람회에는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신세계건설,스타벅스커피코리아 등 14개의 신세계그룹 관계사와 메가박스, 스포츠몬스터, 아쿠아필드 등 88개의 파트너사가 참여했습니다.

현장은 시작부터 끝까지 시종일관 뜨거웠는데요. 참가자들의 높은 열정의 온도 덕분이었습니다. 교복을 입고 온 고등학생부터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 그리고 새로운 도전을 꾀하는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이 저마다의 목표를 위해 분주하게 움직였습니다.
그중에서도 현장의 가장 큰 이슈는 스타필드 고양 오픈이었습니다. 오는 8월 예정인 스타필드 고양점 오픈에 맞춰서 ‘스타필드 고양 채용관’이 별도로 마련될 정도였는데요. 고양시를 비롯한 인근 지역 주민들의 많은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행사장 한편에는 캘리그래피나 스트레스 검사 등 구직자들의 리프레시를 위한 체험 부스부터 이력서 사진촬영〮인화, 면접 메이크업〮헤어스타일링 등 전문가의 꼼꼼한 1:1 컨설팅까지, 구직자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가 세심하게 준비되었습니다. 또한, 뮤지컬 배우 정성화를 비롯한 다양한 연사의 특강을 들을 수 있는 취업특강관도 문전성시를 이뤘습니다.

Q. 채용박람회 참석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희는 아직 고등학생이지만 졸업 후 취업을 희망하고 있어요! 본격적인 취업 준비에 돌입하기 전에 먼저 정보 수집을 위해 이렇게 다같이 참석하게 되었어요.

Q. 채용박람회 참석 소감은 어떠한가요?
아직 고등학교 재학생 신분이라 직접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곳은 많지 않았지만, 많은 업체에서 적극적으로 상담을 해주셔서 좋았어요. 학교에서만 면접 준비를 하는 것에는 아무래도 한계가 있어 이런 현장에서의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아요!

Q. 앞으로의 꿈은 무엇인가요?
원래 직접 커피를 만드는 것을 좋아해서 식음 산업 쪽에 관심이 많았어요. 오늘의 경험을 기반으로 남은 기간 동안 좀 더 준비를 꼼꼼하게 해서 국내 식음 업계를 이끌어갈 수 있는 멋진 어른이 되고 싶어요.

Q. 채용박람회 참석 계기는 무엇인가요?
한동안 육아와 가정일로 일을 쉬다가, 다시 아이들 앞에 당당한 엄마로 새롭게 출발하고 싶어서 이곳을 찾아왔어요. 사실은 나이 때문에 이번이 마지막 도전이라는 각오로 마음 단단히 먹고 왔죠!

Q. 채용박람회 참석 소감은 어떠한가요?
생각보다 채용 박람회 규모가 커서 놀랐어요. 다양한 부스에 가봤는데 상담해주시는 분들이 모두 친절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다른 부대 행사도 많아 천천히 더 둘러볼 예정이에요.

Q. 앞으로의 꿈은 무엇인가요?
여8월 오픈 예정인 스타필드 고양에 관심이 많아요! 집이 근처라 자주 지나다니면서 건설 현장을 보거든요. 출퇴근하기도 좋은 스타필드 고양에서 저의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고 싶어요.이곳에서 좋은 소식 안고 가면 좋겠습니다.

Q. 채용박람회 참석 계기는 무엇인가요?
제가 사는 곳 인근에 고양 스타필드가 새로 생긴다는 이야기를 듣고 채용 박람회에 참석하게 되었어요. 가까이에서 새롭게 일할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 같아서요.

Q. 채용박람회 참석 소감은 어떠한가요?
채용박람회 참석이 처음이라 많이 경직된 상태였는데, 지금은 긴장이 많이 풀렸어요. 상담해주시는 분들도 친절하고 강연이나 컨설팅 등 구직자들에게 직접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도 많아서요. 특히 다른 사람들이 현장 면접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며 배우는 점이많았어요. 이런 것이 실질적으로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거든요.

Q. 앞으로의 꿈은 무엇인가요?
여전히 꿈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회계학을 전공했는데 전공 분야 밖으로도 시야를 넓혀 다양한 직무에 관심을 두고 있어요. 많은 사람이 그렇겠지만, 정말 제가 잘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을 하며 행복하게 사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청춘, 파이팅!

 

Q. 현재 모집 중인 직군 및 업무는 무엇인가요?
현재 채용 포지션은 바리스타입니다. 바리스타부터 슈퍼바이저 부점장, 점장, 지역 매니저까지 스타벅스의 모든 매장 직군이 바로 이 바리스타에서부터 시작하죠! 그리고 일반 채용과는 별도로 장애인 특별 채용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채용 대상 매장은 어디인가요?
현재는 8월 오픈 예정인 스타필드 고양 및 근교 매장의 근무 인력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향후 근무 시 근교 다른 매장으로 근무지 이동도 가능하니 많은 분들의 지원 기대하겠습니다!

Q. 꿈은 이루어진다! 파트장님의 원래 꿈은 무엇이셨나요?
사실 저의 시작도 바리스타였답니다! 커피를 마시고 커피를 만드는 것을 좋아해 처음 바리스타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는데요. 그 후 슈퍼바이저, 부점장, 점장, 지역 매니저를 쭉 거쳐 이제는 다른 사람들이 바리스타라는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열심히 돕고 있습니다.

Q. 스타벅스 바리스타를 꿈꾸는 예비 파트너들을 위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무엇보다도 커피 그리고 사람을 좋아해야 한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스타벅스는 커피를 매개로 사람들이 모이는 하나의 문화 공간입니다. 그만큼 커피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야 하고 스타벅스를 찾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할 줄 알아야 합니다.

 

 

Q.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장애인 파트너 채용은 어떠한 과정으로 진행되나요?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장애인 파트너 채용은 일반 파트너 채용과는 달리 장애인고용공단을 통해서 진행됩니다. 따라서 별도의 담당 부서에서 전체적으로 지원서를 받고 면접을 진행하며, 면접 합격자에 한해 실무 실습 프로그램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장애인 파트너 채용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요?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장애인 파트너 채용은 다른 기업처럼 단순히 의무고용률을 맞추기 위해 진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장애인이 행복한 일터’라는 모토로 열린 채용을 지향하기 가능한 한 많은 장애인 파트너와 함께하고자 한답니다.

Q. 스타벅스 바리스타를 꿈꾸는 예비 장애인 파트너들을 위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채용박람회까지 직접 방문한다는 것은 그만큼의 열정을 증명하는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그러한 열정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분명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벽이라도 굴하지 말고 꿈을 가지고 도전하세요! ‘편견 없는 아름다운 스타벅스’에서 많은 분들이 함께할 수 있길 바랍니다.

 

Q. 스포츠몬스터의 채용박람회 참가 목표는 무엇인가요?
저희 목표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로 좋은 인력을 뽑는 것 그리고 스포츠몬스터를 더 많이 알리는 것입니다. 채용박람회를 통해 이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죠!

Q. 현재 모집 중인 직군 및 업무는 무엇인가요?
스포츠몬스터가 8월 오픈 예정인 스타필드 고양에 새로운 매장을 오픈할 예정인데요. 이를 위한운영팀, 경영지원팀, 영업〮마케팅팀 인력을 모집 중입니다.

Q. 채용박람회 현장 분위기는 어떠했나요?
작년에 스타필드 하남 오픈을 준비하면서 신세계그룹&파트너사 채용 박람회에 처음 참석했었는데요. 올해는 그때보다 더 분위기가 좋은 것 같습니다. 스포츠몬스터가 작년보다 인지도가 더 높아져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하하.

Q. 스포츠몬스터에 지원하는 예비 파트너들을 위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스포츠몬스터는 작년 스타필드 하남에서 멋지게 첫발을 내디딘 국내 최초 스포츠테마파크입니다. 젊은 기업인 만큼 밝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진 분이라면 누구든 환영입니다. 스타필드 고양에서 스포츠몬스터 2호점을 성공적으로 론칭하고 나아가 3호점, 4호점, 5호점까지.. 쭉 함께 성장할 파트너를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