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인사이드] 장보는 재미가 2배! 이마트앱 뜯어보기(이마트팜&이메이징 체험단)

2025/02/07

🎤10초 브리핑
필수 쇼핑템으로 자리 잡은 이마트앱! 결제·주차·혜택 통합부터 ‘이마트팜’ 리워드 서비스, 신상 무료 체험하는 ‘이메이징 체험단’까지. 이마트앱의 구석구석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마트앱의 확장은 과연 어디까지 일까요?

목차 미리보기
① 결제부터 주차까지, 이마트앱 하나로 매장 쇼핑 프리패스
② 이마트앱 200% 즐기기 1. 게이미피케이션 쇼핑 리워드 서비스 ‘이마트팜’
③ 이마트앱 200% 즐기기 2. 신상 무료 체험의 기회 ‘이메이징 체험단’

이마트에 가기 전 장바구니와 함께 챙겨야 할 필수템이 있다면, 바로 ‘이마트앱’이다.

지난 11년간 이마트앱은 고객의 편리한 쇼핑을 돕는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혁신을 거듭해 왔다. 그중 2017년 업계 최초로 도입한 ‘모바일 영수증’은 편의성뿐 아니라 환경보호 효과까지 입증하며 성공적인 서비스로 손꼽힌다. 출시 이후 약 3억 만장의 종이영수증을 절감했으며, 현재 전체 영수증의 40%가량이 모바일로 발행되고 있다.

2022년에는 바코드 하나로 결제, 적립, 혜택을 통합한 결제서비스 ‘이마트 페이’를 론칭하며 이마트 DT(디지털 혁신)의 중심축으로 부상했다. 이를 시작으로 공동구매 서비스 ‘오더픽’과 와인 추천·픽업 서비스 ‘와인그랩’, 상품 검색·추천 서비스 등을 속속 선보이며 온·오프라인 경계를 조금씩 허물어 갔다.

그리고 지난해, 이마트앱이 또 한번 도약했다. 게이미피케이션 쇼핑 리워드 서비스 ‘이마트팜’과 신상품을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 ‘이메이징 체험단’을 새롭게 선보인 것.

‘스마트한 쇼핑 문화’를 이끌어 온 이마트앱의 다음 스텝은 무엇일까. 알면 알수록 혜택과 즐거움이 커지는 이마트앱을 구석구석 살펴봤다.

 

 

       

결제부터 주차까지,
이마트앱 하나로 매장 쇼핑 프리패스

 

결제부터 혜택 적용, 포인트 적립, 영수증 발행, 주차까지. 이마트에서는 앱 하나로 ‘프리패스’가 가능하다. 이마트앱과 함께하는 ‘스마트한’ 쇼핑 여정을 한눈에 따라가 보자.

 

 

       

이마트앱 200% 즐기기 ①
게이미피케이션 쇼핑 리워드 서비스 ‘이마트팜’

이마트는 지난해 앱 내 모바일 농장 ‘이마트팜’을 론칭했다.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며 얻은 보상으로 열매를 키우고 수확한 후, 이를 실제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는 게이미피케이션 쇼핑 리워드 서비스다. 수확한 상품은 매장에서 수령 가능하며, 매달 다른 상품으로 열매 수확이 진행된다.

이마트 모바일서비스기획팀 장서현 파트너

이마트팜은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선사하는 재미와 성취감과, 매장만이 줄 수 있는 체험형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며 오프라인 집객 효과를 톡톡히 하고 있다.

서비스를 기획한 장서현 파트너는 “쇼핑 관련 기능 외에 고객과의 새로운 접점을 만들어, 고객이 앱에 더 자주 접속하고,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는 이유를 제공하고자 했다”라며 “나아가 고객의 오프라인 내점을 유도하고, 광고플랫폼으로서 파워도 늘리는 서비스를 만들고자 했다”라고 설명했다.

이마트팜에서 보상을 얻기 위한 미션은 출석체크, 전단지 보기, 댓글 달기 등으로 간단하다. 이 밖에도 카드 뒤집기, 행운의 뽑기 등 ‘팜 챌린지’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기획했다. 실제로 이마트에서 일정 금액 이상으로 장을 보면 최대 보상을 제공하기도 한다.

장서현 파트너는 “고객이 이마트팜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마트를 찾고 싶어 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내점 효과를 넘어 이마트팜 내 고객들이 서로 소통하는 새로운 커뮤니티가 형성되었으면 한다”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 이마트팜 속성 튜토리얼

1️⃣ ‘미션’과 ‘팜 챌린지’에 참여해 나무를 성장시킬 ‘햇빛’과 ‘물’을 획득한다.
Tip. 그 외 출석체크, 친구초대, 이웃농장맺기 등을 통해 물과 햇빛 획득 가능!

2️⃣ ‘햇빛 주기’를 통해 ‘햇빛 지수’를 높인다.

3️⃣ 햇빛 지수에 맞게 ‘물 주기’를 실행해 나무의 성장 경험치를 올린다.
Tip. 햇빛 지수가 100 이상일 때 물을 주면 경험치가 2배!

4️⃣ 꾸준히 성장 경험치를 쌓아 ‘Lv.4’까지 다 키운 뒤, 나무에 열린 상품 열매를 수확한다.

5️⃣ 상품 열매를 모아 ‘교환소’에서 상품을 교환/응모한다.
 (교환 시 ‘쿠폰’이 즉시 발급되며, 응모 시 추첨을 통해 ‘이마티콘’ 발급)

 
 

       

이마트앱 200% 즐기기 ②
신상 무료 체험의 기회 ‘이메이징 체험단’

이마트 모바일서비스기획팀 공경진 파트너

이마트앱에서는 다양한 신상품을 무료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이메이징 체험단’도 새롭게 운영 중이다.

이메이징 체험단을 기획한 공경진 파트너는 “첫 출시된 상품의 경우 고객의 리뷰가 절대적으로 부족해 홍보가 어려운 바이어와 제조사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기획한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제조사는 신상품을 홍보하고, 바이어는 양질의 리뷰를 확보해 상품을 개선하며, 고객은 체험단의 리뷰를 통해 구매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 ‘일석삼조’”라고 덧붙였다.

총 21차 진행된 이메이징 체험단은 오뚜기, 하림, 삼양식품 등 국내 주요 식품 브랜드를 비롯해 피코크, 자연주의 등 이마트 자체 브랜드와 협업하며 다양한 상품들을 선보였다. 회당 평균 2만 4천 명이 응모했으며, 체험단에 참여한 누적 고객 수는 약 48만 명에 이른다.

삼양 ‘쿠티크 파스타’는 이메이징 체험단의 효과를 크게 본 상품으로 꼽힌다. 출시 당시에는 고객에게 다소 생소했던 만큼 리뷰 수 역시 11개에 그쳤지만, 체험단 진행 이후 리뷰는 511개, 평점은 4.9점을 기록하는 성과를 낳았다. 체험단 고객 중 20% 이상이 6개월 이내 직접 상품을 다시 구매할 정도로 맛과 가성비도 인정받았다. 이에 공경진 파트너는 “체험단의 진솔한 리뷰가 신뢰성 있는 정보로써 고객에게 와 닿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던 기회”라고 말했다.

또한, 체험단의 의견은 상품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반영된다. 일례로 ‘CJ햇반’ 강화섬 쌀밥의 경우 곡물의 풍미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후 향기나는 쌀 품종을 활용해 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2014년 대형마트 업계 최초의 O2O(Online to Offline) 앱으로 등장한 이마트앱은, 온·오프라인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며 고객의 쇼핑 편의 개선에 힘써 왔다. 그리고 이제는 쇼핑의 편리함을 넘어, 즐거움을 더하며 그 역할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2021년 이용자 수 152만 명이었던 이마트앱은, 해를 거듭할수록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올해로 300만 명을 돌파했다(모바일인덱스 기준). 기존의 시스템을 답습하는 게 아닌,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시도해 온 결과다.

이마트 모바일서비스기획팀 류예나 팀장은 “단순히 매장에서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매장 방문 전부터 방문 후까지 고객의 쇼핑 여정 전반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며 “고객과 소통하는 공간이자 쇼핑의 즐거움을 더하는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신세계그룹 뉴스룸이 직접 제작한 콘텐츠는 미디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콘텐츠 사용 시에는 신세계그룹 뉴스룸으로 출처 표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