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COM 온라인 채용 설명회 : JOB세권] 취준생이 묻고, 쓱닷컴 인사담당자가 답하다!

지난 10월 5일(토) 오후 2시부터 약 한 시간 동안, 신세계그룹 공식 유튜브 SSGPLAY에서 SSG.COM 온라인 채용 설명회가 진행되었습니다. SSG.COM 공채에 도전하는 모든 지원자에게 도움이 될 유익한 정보가 가득했던 시간이었는데요. 특히, 방송 중 인사담당자가 실시간 채팅으로 공채 관련 다양한 질문에 직접 답변을 하여 많은 취준생의 호응을 끌어 냈습니다.

SSG.COM 채용 전형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알려준 SSG.COM 온라인 채용 설명회! 화제의 그 영상과 함께 인사담당자가 직접 답변한 주요 Q&A 내용을 함께 공유합니다. 방송을 보셨던 분께는 중요한 내용을 복기하는 시간이, 아쉽게 방송을 놓쳤던 분께는 어디서도 볼 수 없는 꿀팁을 얻을 기회가 되겠죠?!

 

인사담당자가 직접 답했다! SSG.COM 채용 전형 관련 Q&A

 

▍채용 과정 공통 Q&A

Q. 직무별 T.O가 궁금해요.

A. 직무별 T.O는 따로 없습니다. 대학에서 신입생을 학과로 뽑지 않고 학부 및 계열 공통으로 선발하듯이, SSG닷컴도 동일합니다. 만약 특정 직무 지원자 중에서, 더 인재가 많다고 판단되면 비율을 조정해 선발하기도 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직무별 T.O를 생각하기보다는 준비한 직무로 지원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Q. 서류 전형에서 스펙 기준이 높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다른 회사처럼 인적성시험 과정을 거치지도 않아 더욱 지원자 수가 많을 것 같은데요. 정말 자소서만 보고 합격자를 선발하나요?

A. 네, 저희는 정말 자기소개서를 하나하나 다 소중하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른 회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서류 전형 기간이 긴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인사담당자 전원이 투입되어 자소서를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직무에 대한 열정이 있는 지원자를 모시기 위한 당연한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모든 면접 과정이 블라인드로 이루어지나요?

A. 1~2차면접은 블라인드로 진행됩니다. 단, 최종 면접의 경우, 조직 및 직무에 대한 적합도를 종합적으로 최종 판단하기 위해 지원서에 기재하여 주신 모든 내용이 면접관에게 오픈됩니다.

Q. 경력이 있는 지원자들의 서류가 필터링 되지는 않는지 궁금합니다.

A. 필터링 되지 않습니다. 다만, 대졸 “신입” 채용이기 때문에 향후에 경력인정(근속연수 포함)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Q. 프로페셔널 인턴십 과정에서 탈락하는 사람도 있나요?

A. 지난 3-4년간은 프로페셔널 인턴십 과정에서 탈락한 지원자는 없습니다. 저희 회사는 인턴십 과정을 교육과정이라고 판단하고 있으며, 지원자 본인의 직무 적합도를 판단하시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직무별 Q&A

Q. MD 직군의 경우 어떠한 경험을 녹여 자소서를 써야 할까요?

A. 직무 관련해서 누구보다 깊이 있게 공부했다는 게 가장 큰 역량이 될 것 같은데요. 특히, MD라면 본인이 관심 있는 특정 또는 다수의 카테고리에 누구보다도 많은 경험과 열정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시면 좋습니다.

Q. MD가 담당하는 카테고리가 어느 정도로 세분되어있나요? 자소서 작성 시, 특정 세부 분야에 관한 관심을 집중적으로 어필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본인이 관심있는 세부 카테고리에 집중해서 자소서를 작성해주셔도 전혀 문제없습니다. 실제로 카테고리가 많이 세분되어 바이어가 배정되어 있습니다.

Q. Data Analytics 직무는 채용공고 내용을 확인했을 때, 사용자 경험(UX) 관련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획 업무를 하는 것 같은데요. 어느 정도의 분석능력을 필요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A. Data Analytics 직무는 R, SAS 등 통계 툴을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을 하게 되는데요. 신입사원 채용이기 때문에 아주 고도화된 분석능력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입사 시에는 학교/학회 내에서 통계적인 프로젝트 또는 스터디에 대한 경험으로도 충분합니다.

Q. 마케팅은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수행하나요? 프로모션 기획 말고도 쓱닷컴의 광고 관련 업무도 실행하나요? 디지털 마케팅 경험이 있으면 좋을까요?

A. 마케팅 업무는 프로모션, 홍보브랜딩, 채널 제휴, 고객기획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광고 업무의 경우, 홍보브랜딩 쪽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광고 제작사와 미팅 및 컨셉 수립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고객들이 SSG.COM에 올 수 있게 각 채널들과 협업하거나 SSG.COM 내에 광고 구좌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디지털마케팅 경험 역시 업무에 도움이 됩니다.

Q. 웹서비스 기획 직무 지원 시, 관련 경험이 필요할까요? 지원자에게 필요로 하는 역량과 경험이 궁금합니다!

A. 이번 채용은 대졸 ‘신입’ 채용이기 때문에 경력이 전혀 없어도 무방합니다. 웹서비스기획 직무 지원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서비스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입니다. 국내 e-커머스 회사들의 다양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나아가 해외 사례까지도 살펴본 후 SSG.COM이 어떻게 나아갈지를 제시할 수 있다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Q. S/W 개발 직무 지원 시, 면접 과정 중 코드로 로직을 실제 구현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코드로 로직을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은 없습니다. 단, 논술처럼 서술 및 도식화하여 면접관께 설명하는 방식은 진행될 수 있습니다.

Q. S/W 개발 내 지원 직무가 하나로 나오는데, 세부 직무 분할은 언제 결정되나요?

A. 면접 전형 통과 후, 인턴십 교육과정 때 직무 실습의 일환으로 다양한 파트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이후 최종 인턴 과정이 마무리될 때 인사담당자와의 면담을 통해 최종 직무를 결정하게 됩니다.

Q. 디자인 직무 지원 시 따로 준비해야 하는 부분이 있나요?

A. 서류전형 합격 발표 시 포트폴리오 제출을 요청할 예정입니다.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미리 준비해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신세계그룹 총 14개사 공개 채용 진행!
9월 27일부터 10월 11일까지, 15일간 서류 접수

지원기간
9월 27일(금) ~ 10월 11일(금) 18:00

지원자격
– 신세계그룹 채용 홈페이지 내 각 관계사별 채용 공고 확인
– 병역필 또는 면제자로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분

접수방법
신세계그룹 채용 홈페이지 ( job.shinsegae.com )에서 입사지원서 작성

서류 합격자 발표
2019년 10월 말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