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의 리얼한 마케팅 이야기(4) “밥해먹자 캠페인” 탄생스토리

2017/06/08

 

유하 감독의 2006년작 ‘비열한 거리’에서 삼류 조폭 조직의 이인자 병두(조인성)는 조직원들을 모아놓고 “식구가 뭐여? 같이 밥 먹는 입이여…” 라고 하면서 같이 밥 먹는 것은 의리를 상징하는 것으로서 배반해서는 안된다고 일장연설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같이 밥을 먹는다는 것은 단순히 살기 위해 영양분을 섭취하는 생존 행위가 아니라 여러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최근 정치적인 이슈들 속에서 밥을 다른 사람과 같이 먹는다는 것은 소통의 의미로 이해되기도 하며, 우리가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 헤어질 때 늘 습관적으로 “언제 식사 한번 해”라고 말 하듯이 관계를 유지하는 수단으로 이해되기도 합니다. 하물며 가족 간에 같이 식사하는 것은 하루의 일과를 시작하며, 또 하루의 일과를 마무리하며 일상을 공유하는 아주 중요한 의식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혼술혼밥 이라는 단어가 유행하면서, 같이 밥을 먹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하는 인식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현대인의 삶이 치열한 경쟁 속에 놓여있기 때문에 밥 먹는 즐거움을 만끽하는 것이 갈수록 어렵긴 하지만 그래도 좋은 사람들과, 또 가족과 함께 모여 앉아 맛있는 음식을 함께 먹으며 대화를 나누는 것이 삶의 가장 큰 즐거움 중의 하나라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수요보다 공급이 풍부한, 여유보다 치열함이 일반화된 현대 사회에서 마트가 해야 할 역할은 무엇일까요? 저는 가족과 함께 신선한 재료를 장을 봐서 같이 요리를 해 먹는 가장 기본적인 즐거움을 잊지 않게 노력하는 것도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러한 고민은 이마트 뿐만 아니라 외국의 다른 마트에서도 같이 고민하는 문제입니다.

캐나다 식품 유통업체 로블로(Loblaws)의 자사 브랜드 프레지던트 초이스(President’s Choice)는 2016년 12월 잇 투게더(#Eat Together) 캠페인을 통해서 본인들의 미션이 모든 캐나다인이 함께 밥 먹는 것이며 같이 밥을 먹는다는 것이 인생에 있어 어떤 의미인가를 캠페인을 통해 전달하였습니다.

프레지던트 초이스(President’s Choice) – 잇 투게더(#EatTogether) 캠페인 영상

또한 영국의 세인스버리(Sainsbury’s)는 러빙 웰(loving Well) 캠페인을 전개하면서 푸드 댄싱(Food Dancing)이라는 뮤직비디오를 마이스디기(MysDiggi)와 함께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마이스디기(MysDiggi) x 세인스버리(Sainsburys) – 푸드 댄싱(Food Dancing -Yum Yum Yum)  광고 영상

해외 사례들을 보면서 저는 왜 우리나라에서는 혼술혼밥을 받아들여야 하는가에 대한 원론적인 의문이 들었습니다. 물론 어쩔 수 없이 혼자 먹어야 하는 상황에서도 맛있게 먹는 것은 좋지만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 직접 요리하고 그 음식을 같이 먹으면서 대화를 하는 즐거움을 포기하는 것을 쉽게 받아들여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어 “밥해먹자” 캠페인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이마트 – 밥해먹자(Let’s Eat The Bob) 캠페인 영상

제가 보여드린 영상 3개를 보신 분은 저희 뮤직비디오의 콘셉트가 세인스버리(Sainsbury’s)의 푸드 댄싱(Food Dancing)과 비슷하다는 것을 느끼실 것입니다. 세인스버리(Sainsbury)의 컨셉을 차용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 안에 담긴 진정성 역시 사실입니다. 요리와 식사의 즐거움을 음악을 통해 직관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그 과정을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과 함께 작업하여 콘텐츠의 수준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작곡은 최근 언니들의 슬램덩크 시즌 2의 마스터 형토벤 김형석 씨가 맡았으며, 안무는 박칼린, 랩은 떠오르는 신성 킬라그램이 맡았습니다. 세인스버리(Sainsbury)의 뮤비에서는 일반인들이 출연하였지만 저희는 박칼린 씨의 지도하에 안무팀을 구성하였습니다. 실제 일반 고객들을 대상으로 만들어보려고 생각했었지만 카메라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제작하는 것이 소요되는 시간, 비용 등 많은 문제가 있어 전문 안무가들이 출연하게 되었습니다.

밥해먹자 캠페인은 단순히 뮤직비디오 제작에만 그치지 않습니다. SNS 이벤트는 물론 매장에서도 함께 전개될 것이며 이번 한 번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도 발전된 콘텐츠로 계속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마트는 고객들의 일상생활 식, 의, 주와 관련된 라이프스타일을 늘 생각합니다. 합리적인 가격도 중요하지만 고객에게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마케팅 부서 역시 콘텐츠를 통해서 고객과 소통하고자 합니다.

 

이마트 최훈학 마케팅 담당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IDEA와 MONEY의 사이에서,
회사와 고객의 사이에서
항상 방황하는 마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