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넘 앤 메이슨’ 오픈 1년만에 홍차 대중화 이끌었다

2018/07/19

영국 여왕이 마시는 차로 유명한 ‘포트넘 앤 메이슨(Fortnum and Mason)’이 신세계백화점 본점과 강남점에 연이어 매장을 열고 홍차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지난해 7월 본점을 시작으로 올해 3월 강남점에 첫 플래그십 매장까지 식품관 내 대표 매장으로 자리잡은 것이다.

실제로 포트넘 앤 메이슨 매장 구매고객을 연령대별로 매장 오픈 초기와 후반기로 나눠 분석한 결과, 초기에 30대에 치중되던 매출이 후반기에는 전 연령으로 고르게 분포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픈 초기에는 30대 매출 비중이 41%로 압도적이었지만, 올해 들어서는 20대는 물론 40ㆍ50대 비중이 크게 오르며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전 연령대에서 홍차를 즐기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여행이나 유학 등을 통해 영국에서 포트넘 앤 메이슨 홍차를 경험해 본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30대 매출이 초기에 높았던 반면 지금은 경험 유무와 상관없이 전 연령층에 걸쳐 즐기고 있는 것이다.

신세계백화점 가공식품팀 포트넘 앤 메이슨 박재훈 바이어는 “최초 본점 오픈 때는 이미 해외직구로 구입해 즐기던 고객들이 대부분이었다.”며,

“최근 강남점의 경우에는 포트넘 앤 메이슨을 낯설어 하는 고객들이 상품 설명과 함께 시음을 해본 후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또 오픈 초기에는 깊은 향과 떫은 맛이 특징인 클래식 홍차가 인기 상품이었지만, 최근에는 클래식 홍차뿐 아니라, 향이 있는 혼합차와 허브티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포트넘 앤 메이슨 대표 홍차 제품이 2-3만원이 훌쩍 넘는대도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커피 대신 홍차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것은 국내 차 시장이 성숙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홍차 대중화에 힘입어 차 매출 신장률은 커피 매출 신장률에 매년 크게 상회하고 있다.

신세계는 지난 7월 오픈해 1년간 1만여명이 넘는 고객이 다녀간 포트넘 앤메이슨 1주년을 기념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펼친다.

먼저 홍차 마니아들을 위해 영국과 한국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특별 한정판 ‘로얄 블렌드 빅 캐디’를 내놓는다.

‘로얄 블렌드 빅 캐디’는 잎차를 직접 우려 마시는 듯한 느낌을 주는 로얄블렌드 실크 티백이 365개가 담긴 특별 패키지로 50개만 한정 판매한다.

또, 1주년 기념으로 홍차, 비스킷, 쨈 등 포트넘 앤 메이슨 대표 상품이 랜덤으로 구성된 럭키백 5만원에 선보여 최대 80% 할인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했다.

이어 모든 구매고객에 킷캣 초콜릿 패키지를 사은품으로 준비하고, 6만원 이상 구매 시 포트넘앤메이슨 홍차 티백(25입)을 증정하는 등 사은품도 풍성하다.

신세계백화점 식품담당 김선진 상무는 “해외직구로만 만날 수 있던 최고급 홍차 브랜드 포트넘 앤 메이슨이 본점, 강남점에 연이어 매장을 열며 홍차 대중화에 크게 기여했다.”며,

“앞으로도 그간 쉽게 만나볼 수 없었던 다양한 상품과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국내에서도 다양한 식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식품관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18.7.19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