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 업계 최초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 오픈

2018/05/30

 

이마트24가 업계 최초로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 을 30일(수) 그랜드 오픈한다.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이란 콘셉트로 처음 선보이는 해방촌점은 19평 규모의 직영점으로, 일반 편의점 매장과 바리스타 자격증을 갖춘 직원이 프리미엄급 원두커피를 제공하는 별도의 공간이 공존하는 차별화 점포이다.

판매가격은 아메리카노가 1500원, 카페라떼는 2,500원으로 브랜드 커피 전문점에서 판매하는 가격대비 약 10~30% 이상 저렴한 착한 가격이다.

이마트24는 오픈을 기념하여, 5월 30일(수)부터 6월 15일(금)까지 쿠폰을 지참해 내점하는 고객에게 1,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쿠폰은 이마트24 홈페이지 및 이마트24 인스타그램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을 위한 로고도 신규 제작했다. 우화 및 동화에 등장하는 곰을 통해 친근하고 따뜻한 느낌을 전달하고, 가볍게 즐기는 일상 속 커피라는 점을 고객들에게 알리고자 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이태원 해방촌’이라는 지역의 상징성과 20~30대의 젊은 층 및 외국인 거주비율이 높은 상권 특성에 착안해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을 도입, 운영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먼저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의 바리스타는 실제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고, 편의점 업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직원이 매장운영을 담당하게 된다.

올해 초, 이마트24는 자체 내부심사를 통해 직원 6명을 선발,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교육 과정을 지원했다. 직원 6명은 필기 및 실기시험을 거쳐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교육에 필요한 재료비 및 실습비 등의 비용은 본사가 부담하였다.

고객이 기존 원두커피 머신을 통해 커피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바리스타가 직접 만들어주는 커피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이 바라스타가 있는 편의점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마트24는 품질의 차별화를 실현하기 위해 100% 싱글오리진 원두커피를 제공한다.

기존 편의점 업계의 블렌딩 원두커피와 달리 이마트24는 싱글오리진 원두(예가체프 G2, 케냐 AA) 커피를 제공, 동업계 대비 차별화를 꾀했다.

예가체프 G2는 부드러운 바디감, 꽃향기와 산미를 느낄 수 있어 여성에게 인기가 있는 원두이며, 케냐 AA는 묵직한 바디감, 과일향과 균형 잡힌 단맛이 특징으로 남성들이 선호하는 원두로 알려져 있다.

 

 

이마트24가 이렇게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을 선보이는 이유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프리미엄 원두커피를 즐기고자 하는 고객들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커피업계 추산에 따르면 국내 원두커피 시장은 2007년 9천억대에서 2017년 약 8조원을 기록, 7배이상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편의점 업계도 1천원대 원두커피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시장이 계속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마트24 원두커피 역시 매년 3배 이상씩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이마트24는 지난 해 리브랜딩을 성공적으로 끝마치고 난 후 지속적으로 점포수를 늘리며, 18년 5월 현재 3,104점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2월부터는 동업계 대비 가장 높은 점포 순증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마트24가 안정적으로 점포수를 늘려가고 있는 배경에는 가맹점 경영주와의 상생정책뿐만 아니라 새로운 콘셉트의 매장들이 신규 경영주와 고객들로부터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마트24는 클래식이 흐르는 편의점을 시작으로 밥짓는 편의점, 루프탑 편의점, 북카페 콘셉트의 편의점,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편의점, 숍인숍 편의점까지 기존 편의점 업계와 완전히 차별화된 점포를 지속적으로 선보여왔다.

이러한 차별화 점포는 이마트24 전체 점포의 평균 일매출 대비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24는 향후 프리미엄급 원두 커피의 고객 수요가 있는 상권의 직영점을 대상으로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을 운영한 후, 가맹점으로도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청년 창업을 비롯, 청년 바리스타를 대상으로 재취업의 기회를 제공하여 고용창출에도 기여해 나갈 예정이다.

이마트24 김성영 대표이사는 “일반적인 편의점이라는 관점에서 시장을 바라본다면 국내 편의점 시장은 포화상태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면 오히려 기회이고, 블루오션이 될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이마트24는 편의점이라는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방식으로 편의점을 바라보고 연구하고 새로운 것들을 시도함으로써 업계를 리딩해 나갈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2018.5.30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