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 “반려동물도 원기회복 … 보양식 매출 ‘쑥쑥’” ‘복날’ 맞아 반려동물 보양식도 잘나갔다

2020/07/16

‘수의사가 설계한 장어죽, 반려동물과 함께 드세요’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펫팸족’이 늘면서 관련 상품도 다양해지는 추세다. 최근에는 사람이 먹는 보양식처럼 개와 고양이를 위한 ‘오리백숙’부터 ‘삼계죽’, ‘전복우유’ 등도 출시돼 인기를 끌고 있다.

SSG닷컴은 초복을 전후해 6월 1일부터 7월 15일까지 약 35일간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반려동물용 ‘보양식’ 상품 매출이 지난해보다 150% 늘었다고 16일 밝혔다. 취급 상품 수도 2년 전에 비해 3배나 늘었다. 특히 올해는 ‘역대급 무더위’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까지 맞물리며 수요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고객이 보양식을 고를 때 반려동물을 위한 상품도 덩달아 구매하면서 매출이 함께 늘고 있는 모습이다. 이는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인구가 늘면서 기념일을 가족처럼 공유하는 문화가 확산된 것에서 기인한다는 분석이다. ‘어린이날’을 ‘개린이날(개+어린이날)’이나 ‘묘린이날(고양이+어린이날)’로 부르는 경향과도 일맥상통한다.

실제로 반려동물 카테고리 중 건강, 보양식 상품 비중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현재 SSG닷컴에서 이들 영양제나 간식, 보양식 등은 반려동물 카테고리 전체 매출의 약 15%를 차지한다. 대표 상품으로 ‘굽네 듀먼 닭가슴살’, ‘더독 수제 삼계탕’, ‘더독 건강 오리백숙’, ‘돌로키친 명작 보양식 장어죽’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오는 7월 말에는 한의사가 만든 보양식 컨셉의 ‘조공 한방 보양 삼계탕전’도 입점할 계획이다.

이처럼 관련 업체들은 고급 식재료 사용 외에도 수의사나 한의사 등 전문가들이 영양소 등을 고려해 설계했다는 점을 내세우며 차별화를 시도하는 중이다. 이에 대해 이현정 SSG닷컴 생활팀 반려동물담당 바이어는 “프리미엄 사료 외에 사람이 먹어도 손색없는 특별 보양식 메뉴가 소용량, 개별포장된 HMR 형태로 많이 출시되고 있다”며 “사람을 타깃으로 한 것과 유사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수요를 잡기 위해 SSG닷컴은 협력사와 함께 상품을 구성해 단독 판매하는 등 특별 이벤트도 펼칠 예정이다.

SSG닷컴은 오는 29일까지 프로젝트 펀딩 ‘우르르’를 통해 강아지 구명조끼와 펫타올, 삼계죽 2개를 넣은 ‘돌로박스 PET 휴가 패키지’를 정상가보다 40% 할인한 29,900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애니케어 면역 멀티파우더 15종’을 30% 할인해 31일까지 특가로 선보인다. 최택원 SSG닷컴 영업본부장은 “점차 확대되고 있는 반려동물 시장을 겨냥해 연말까지 식품과 패션 등 상품 구색 및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