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가져와요 플라스틱, 지켜가요 우리바다’ 캠페인 전시 개최

2021/08/22

이마트가 ‘Plastic Free Tomorrow’ 테마의 플라스틱 회수 캠페인을 통해 관계사 및 다양한 협력사를 이어주는 플랫폼 역할을 하며, 고객과 함께하는 친환경 활동의 저변을 넓힌다.

이마트는 8월 21일부터 29일까지 9일 동안 스타필드 하남 1층 센트럴 아트리움(중앙광장)에서 SSG닷컴, 신세계프라퍼티, 해양환경공단, POSCO, P&G, 테라사이클, 아이엠어서퍼(글로벌 협업 환경프로젝트)와 손잡고 ‘가져와요 플라스틱, 지켜가요 우리바다(가플지우)’ 줍깅 캠페인 소개를 위한 전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줍깅 : 걷거나 뛰면서 길거리의 쓰레기를 줍는 활동

이마트는 보다 적극적인 캠페인의 확산 의지를 밝히고, 브랜드간 협업 및 고객 동참 홍보를 위해 이번 오프라인 전시를 기획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플라스틱 쓰레기로 고통받는 해양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한 설치미술 및 포토존과 함께, 폐플라스틱이 파쇄공정을 통해 재탄생 되는 모습을 직접 시연한다.

또한, 전시를 찾는 고객에게는 업사이클 굿즈 및 줍깅 집게, 텀블러 등 다양한 친환경 실천을 유도하는 사은품을 제공하며, 캠페인에 동참을 희망하는 개인이나 단체, 또는 브랜드와 협업 논의도 현장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전시 연출을 위해 사용된 플라스틱들은 이마트 매장의 플라스틱 회수함 및 연안정화활동을 통해 모아진 실제 폐플라스틱을 활용했다. 특별 제작된 초대형 서프보드(약 7M)를 비롯한 각종 전시물은 9월 중순 국내에서 서핑이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는 강원도 양양에 있는 ‘아이엠어서퍼 양양 본부’로 옮겨져 상설 전시될 예정이다.

이마트는 향후 ‘아이엠어서퍼’ 와 함께 양양을 시작으로 전국 서퍼들에게 업사이클링으로 제작된 줍깅 집게를 지원하는 등 더욱 적극적인 캠페인 활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마트는 지난 2018년 이마트 성수점을 시작으로 79개 매장에서 플라스틱 회수 캠페인을 진행 중이며, 다양한 단체, 기업들과 협업하며 영역을 넓혀왔다.

2020년에는 해양환경공단이 동참하면서 플라스틱 쓰레기의 최종 종착지인 바다를 지키기 위해 ‘가져와요 플라스틱, 지켜가요 우리바다’로 캠페인의 방향을 확장했다. 2021년에는 POSCO, 고프로, 아이엠어서퍼 같은 상품 브랜드나 환경운동가 브랜드들이 대거 동참하여 줍깅 캠페인을 적극 확산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처음으로 글로벌 협업 환경프로젝트 ‘아이엠어서퍼’와 손잡고, 자연과 함께하는 서퍼 문화에 환경운동을 더하는 방식으로 활동 영역을 확장한 점에서 의의가 크다. 서핑을 하면 파도 속 폐플라스틱 쓰레기를 직접 체감하게 되기 때문에, 서퍼들 사이에서 바다 환경을 지키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또한, 고객들의 참여로 모아진 폐플라스틱은 어린이 교통안전 반사판 21,000개, 접이식 쇼핑카트 13,500개, 줍깅 집게 3,000개 등 다양한 모습으로 업사이클링 후 지역사회에 기부되어 캠페인의 진정성을 실천하고 있다.

 코카콜라와 폐 음료 페트병의 올바른 자원 순환 알리기 위한 ‘원더플 캠페인’ 동참

이마트와 SSG닷컴은 지난 7월부터 폐 음료 페트병의 올바른 자원순환을 알리기 위해 한국 코카콜라가 주관하는 ‘한 번 더 사용되는 플라스틱: 원더플 캠페인’과 파트너쉽을 체결했다.

‘원더플(ONETHEPL) 캠페인’은 한 번(ONE) 더(THE) 사용되는 플라스틱(PL)이라는 의미로, 사용한 페트병을 올바르게 분리배출해 재활용율을 높이자는 내용이다.

앞서 지난 7월 19일부터 이마트 인스타그램, SSG닷컴 앱과 Coke Play 앱을 통해 투명 폐 페트병 수거를 위한 제로웨이스트 박스 신청을 받았다. 수거된 박스는 검수를 거쳐 SSG닷컴과 한국 코카콜라가 폐 페트병으로 제작한 ‘코카콜라 알비백’을 리워드로 증정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 3회에 걸쳐 회차별로 각 1,400명을 모집하는 가운데, 이달 초 마감된 1회차는 12대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해 친환경 실천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알비백 : 재사용 가능한 보냉가방

아울러, 코카콜라는 오는 8월 21일부터 29일까지 스타필드 하남에서 ‘원더플 캠페인’을 직접 경험하며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동참할 수 있는 오프라인 체험존을 운영한다. 체험존에는 음료 페트병을 분리배출 할 수 있는 원더플 수거함과 함께, 폐 페트병을 재활용해서 만든 알비백, 캠핑의류, 악세서리 등 다양한 코카콜라 업사이클링 굿즈도 만나볼 수 있다.

이마트 김동재 ESG추진사무국 팀장은 “이마트가 추진해 온 친환경 캠페인의 메시지를 보다 지속적으로 확산시키고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기 위해 다양한 브랜드 및 단체들과 협업을 추진하게 되었다”며,

“고객들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로 지속가능한 환경 조성을 위해 앞장서는 ESG경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