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차별 없는 채용 앞장서며 3회 연속 장애인고용 우수사업주로 선정

2021/10/18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송호섭)가 2015년, 2018년에 이어 올해 3회 연속으로 장애인고용 우수사업주로 선정[1]되며 차별 없는 채용에 앞장선다. 스타벅스는 올해 4월 지속가능성 중장기전략 “Better Together”를 발표하며 편견 없는 상생 채용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난 2007년부터 장애인 채용을 시작한 스타벅스는 2012년 업계 최초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고용증진 협약을 체결하고 장애유형, 장애정도의 구분 없이 분기별로 장애인 채용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10월 현재 총 395명의 장애인 파트너들이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이 중 중증은 323명, 경증은 72명이다. 중증 장애를 2배수로 하는 법적 장애인 근로자 수는 718명이며 전체 임직원 대비 장애인 파트너 고용률은 3.6%로 높은 수준이다. 또한 장애인 파트너에게도 차별 없이 동등한 승진 기회를 부여해 48명의 장애인 파트너가 중간 관리자 이상 직급으로 근무하고 있다.

스타벅스가 장애인 파트너들이 평생 직장을 목표로 안전한 고용환경에서 직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장애 유형별 맞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장애인 바리스타 양성을 위한 직업훈련에 앞장선 최근 7년간 장애인 파트너 수가 약 3배 증가했다.

채용 이후에도 바리스타 직무 적응과 안전한 근무를 위해 장애인 인사관리 담당 파트너가 수시로 면담을 진행하며 장애인 파트너들이 안정적으로 업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매년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 파트너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음료 지식, 숙련도, 라떼 아트 등의 실력을 겨루는 장애인 바리스타 챔피언십을 개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스타벅스 코리아 최초의 청각장애인 점장 권순미 점장이 2018 장애인고용촉진대회에서 장애인 근로자 유공자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고, 2019년에는 장애인 인사관리 담당자인 파트너 행복추진팀의 박종환 파트너가 장애인고용촉진 정부포상 업무유공자 표창을 수상했다. 작년 4월에는 청각장애인 파트너인 최예나 부점장이 서울시가 주관하는 ‘2020년 서울특별시 복지상’ 장애인 인권분야 장애인 부문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아울러, 지난 2020년 12월에는 세계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국내 스타벅스 최초로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포괄적 인테리어 매장인 ‘서울대치과병원점’을 오픈하고, 올해 6월에는 휠체어 이용 고객을 배려한 매장인 ‘세종충남대학교병원점’을 추가로 오픈하며 휠체어 배려 좌석과 이동 편의성을 반영한 인테리어 매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