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블프에 빠진 해외소비자, 2021년 G마켓 글로벌샵에서 이런 물건 가장 많이 샀다

2021/12/02

미국-홍콩은 ‘K94마스크’, 대만은 유아매트, 싱가포르는 유축기, 러시아는 BTS앨범…

해외고객 및 국내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최대 역직구 플랫폼 G마켓 글로벌샵(영문샵•중문샵)이 올해(1월 1일~11월 30일) 글로벌샵에서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한 6개 지역의 인기 상품을 공개했다.

홍콩, 미국에서는 코로나 지속으로 KF94 마스크가 1위를 차지했고 대만에서는 국산 유아 범퍼매트가, 태국에서는 K뷰티 인기로 코리아나 앰플이 1위를 기록했다. 러시아에서는 K팝 아티스트의 인기로 방탄소년단, 스트레이 키즈 앨범이 각각 1, 2위를 기록했다.

각 국가별 인기상품을 보면, 홍콩은 ▲KF94 마스크 ▲이니스프리 화장품 ▲유아 베이비룸이, 대만은 ▲유아 범퍼매트 ▲놀이방 매트 ▲바닐라코 클린 잇 제로 등 뷰티/유아동 제품의 인기가 높았다. 또한 미국은 ▲KF94 마스크 ▲몬스타엑스(MONSTA X) 앨범 ▲에이티즈(ATEEZ) 앨범, 태국은 ▲코리아나 앰플엔 앰플 ▲KF94 마스크 ▲아토팜 수딩젤, 싱가포르는 ▲스펙트라 유축기 ▲엔시티 드림(NCT DREAM) 앨범 ▲엔하이픈(ENHYPEN) 앨범, 러시아는 ▲방탄소년단(BTS) 앨범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앨범 ▲더블유드레스룸(Wdressroom) 드레스퍼퓸 등 뷰티/K팝이 1~3위를 차지했다.

한편 한국판 블프인 G마켓 글로벌샵의 ‘메가G’(11월 1일~12일) 행사에서는 이들 6개 지역 중 4곳(태국, 미국, 싱가포르, 러시아)에서 K팝 상품이 1위를 차지해 하반기 몰아 닥친 K컬처 열풍을 실감할 수 있었다.

K컬처를 소개하는 G마켓 글로벌샵 공식 유튜브 채널 ‘인싸오빠(INSSA OPPA G)’는 이번 행사 기간 동안 구독자수 51만명을 돌파했다. 브랜드 채널로는 이례적이다. 글로벌 MZ세대를 타깃으로 운영하는 ‘인싸오빠’는 한국 문화를 알려주는 콘셉트로, K-컬처가 붐을 이루며 큰 인기를 끌었다.

행사기간 동안 AB6IX 멤버들이 진행한 ‘해피 빼빼로 데이’ 라이브 방송에서는 시청자들과의 양방향 소통을 통한 ‘공감형 콘텐츠’로 1시간 만에 2천세트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기도 했다. 인싸오빠는 평균 콘텐츠 별 조회수 약 100만회, 좋아요 1만개 이상을 기록하며 K팝 아이돌, 엔터테인먼트, 브랜드사, 정부기관 등과의 협업은 물론, 최근에는 라이브방송으로 영역을 확대하며 마케팅 플랫폼 역할까지 강화하고 있다.

이 밖에도 G마켓 글로벌샵 독점 콘텐츠를 강화하며 브랜드와 커머스 간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극대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번 메가G 행사기간 동안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대중소재단)과의 협업을 통한 상생 협력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제작된 두 번째 웹드라마 ‘숨은 그 놈 찾기’를 론칭하기도 했다. 또한 K-뷰티에 초점을 맞춘 ‘인싸언니’, K팝 인기 아티스트가 출연하는 ‘인싸아이돌’ 등 다양한 공동 마케팅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판매자들을 위한 지원도 다양하다.

판매자를 위해 상품 등록, 결제, 배송 등 온라인 수출 전 과정을 지원하고, 외국어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판매자들을 위한 해외 판매 전담 상담원도 배치했다. G마켓 글로벌샵 판매자들을 위한 인천 물류창고 운영을 통해 물류 지원도 하고 있으며, 해외에서 주문한 물품은 해당 물류창고에서 합배송해 전 세계 고객에게 배송한다.

G마켓 글로벌샵 이주철 본부장은 “K컬처의 활황으로 BTS 외에도 다양한 K팝 스타들의 앨범이 다양한 국가에서 1위를 차지했고 기존 인기상품인 뷰티 상품 외에도 코로나 지속으로 인한 한국산 위생용품과 유아동 브랜드들의 강세가 돋보였다”며 “G마켓 글로벌샵은 다양한 언어 지원과 신속한 배송, 간편한 결제 등 높은 편의성을 갖춘 역직구 사이트이자 K컬처를 전파하는 컨텐츠 커머스 채널로써 국산 브랜드 수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