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 && 스마일에이전트] 센터필드로 옮긴 SSG닷컴, 개발자의 스마트한 하루

2022/08/16

SSG닷컴은 6월 말, 역삼 센터필드로 본사를 이전했습니다. IT업계 오피스가 모여 있는 강남에 SSG닷컴도 입성하게 된 것이죠. IT 회사답게 모든 층을 스마트 오피스로 운영하고 있으며, 자율 출퇴근과 재택근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저는 오늘 SSG닷컴 개발자의 하루를 밀착 취재하기 위해 오랜만에 사무실에 나왔는데요. 특별히 취재를 허락해주신 SSG닷컴 매장서비스개발팀 박대호님의 하루를 함께 하면서 SSG닷컴이 센터필드에서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함께 보시겠습니다.

스마트오피스 좌석 선택 시스템 - PC
스마트오피스 좌석 선택 시스템 - PC
스마트오피스 좌석 선택 시스템 - Mo/Kiosk
스마트오피스 좌석 선택 시스템 - Mo/Kiosk
previous arrow
next arrow
 

오늘의 밀착 취재는 센터필드 24층입니다. 대호님은 회사에 와서 앉고 싶은 자리를 선택하셨는데요! 스마트오피스 좌석 선택 시스템은 매일 새벽 4시에 오픈되고, 모바일에서도 예약이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대호님과 스몰톡을 진행하고, 하루 일과를 확인했습니다. 대호님을 곁에서 지켜보니 SSG 개발자의 일과를 알 수 있었습니다. 

출근 후 쌓여있는 메일과 메신저를 확인하고 일정 체크까지 끝난 후에 다시 조금 얘기를 나눠볼 수 있었는데요. 대호님은 보통 생산성을 가장 필요로 하는 업무를 오전에 진행한다고 합니다. 오전에 가장 생산적인 상태가 되는 것도 있지만, 대개 오후에는 회의가 많기 때문에 최대한 오전에 개발을 많이 해두는 편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인터뷰에서 얘기한 격주 수요일, SSG 배포일이었습니다. 배포란 수정된 코드(기능)를 실제 사용하고 있는 서버에 반영하는 것으로 아주!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포 중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 고객의 경험뿐 아니라 회사의 매출에도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인지 오후 1시부터 대호님을 비롯해 배포에 참여한 개발자분들은 모두 각자 커밋*한 부분에 대해 모니터링을 실시합니다.
*커밋(Commit): 개발의 단계별 히스토리를 파악할 수 있도록 개발자가 표시하는 행위

SSG에서는 배포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개발 → 코드 리뷰 → 배포 담당자 & 팀장 승인 → 배포

 

또한 Gitlab과 Bitbucket으로 프로젝트 소스를 관리하고 있으며, Jira의 이슈 단위로 개발 뿐 아니라 배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배포 후 잘못된 문제가 생긴다면 관련 툴을 통해 기능 이상을 발견할 수 있고, 발견되면 즉시 조치해 긴급 배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늘 배포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 다행히 별문제가 없었습니다. 대호님은 수고한 팀원들과 커피챗을 위해 21층 라운지로 향합니다.

커피챗이 진행되는 것을 보며 개인적으로 느꼈던 점은, 흔히 커피챗이라고 하면 단순히 쉼의 영역으로 바라보고 또 구분합니다. 하지만, 개발자의 경우 본인의 개발 영역 또는 파트 외의 이야기를 이 시간을 통해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파트에서 무엇이 문제이고 또 좋은지 팀미팅 보다는 캐주얼한 분위기에서 자유로운 토론과 발전적 피드백이 가능한 것이죠. 물론, 이는 개발자뿐 아니라 기획자 그리고 Corporate function의 모든 임직원들이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대호님은 오늘 하루동안 진행했던 업무를 리뷰하고, 내일 그리고 남은 주간/월간 업무를 다시 한번 체크하는 시간을 끝으로 센터필드를 떠날 준비를 마쳤습니다.

퇴근하는 대호님과 WEST동에서 헤어지고 자리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기회에 개발자의 daily routine을 가까이 보면서 어떻게 일하고 어떤 고민이 있는지 알 수 있게 되어 굉장히 좋았습니다. 스마일 에이전트와 Developer Relations 활동을 겸하면서, SSG.COM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많은 개발자분들에게 관심이 많았는데, 오늘 대호님의 하루를 옆에서 지켜보며 느낀 점은 SSG닷컴에서 일하는 개발자분들의 역량이 아주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개발자만 중요하고 뛰어날까요? 아닙니다. 그래서 다음에는 역량이 뛰어난 기획자, 디자이너, QA 등 개발만큼이나 중요하고 멋진 일을 하고 계시는 분들도 소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신세계그룹 뉴스룸이 직접 제작한 콘텐츠는 미디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콘텐츠 사용 시에는 신세계그룹 뉴스룸으로 출처 표기를 부탁드립니다.

 

SSG닷컴 스마일 에이전트
커머스의 미래를 만드는
SSG닷컴의 개발조직을 건강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