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인 앱을 선보인 이마트24가 모바일앱 평가 시상식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마트24의 자체 모바일앱이 지난 20일(화)에 개최된 ‘스마트앱어워드 2022’ 시상식에서 종합쇼핑 분야 앱 평가 결과 대상을 수상했다. 스마트앱어워드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하며 국내 주요 인터넷 전문가 4,000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혁신적이고 우수한 앱을 선정하는 모바일 앱 평가 시상식이다.
이마트24는 이번에 업계 최초로 게임 요소를 활용해 고객에게 재미와 혜택을 동시에 제공하는 모바일앱을 선보임으로써, 앱의 혁신성과 우수성을 평가하는 시상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으며 모바일앱 역량을 입증했다. 올해 스마트앱어워드에는 총 33개 분야로 181개의 앱이 출품돼 우수성을 평가받았다. 본 대회의 수상작들은 스마트앱어워드 평가리포트와 앱 코리아 연감 등에 기재될 예정이다.
해당 시상식에서 종합쇼핑 분야 앱 평가 결과 대상을 수상한 이마트24는 지금까지 유통업계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과감한 혁신을 담아 ‘놀면서 혜택받는 앱’이라는 독창적인 콘셉트의 모바일앱을 론칭했다고 평가받았다.
이마트24 모바일앱은 고객들이 앱 내에서 ‘이마트24 상품 다른 그림 찾기’, ‘이프레쏘 원두커피 만들기’, ‘도시락 만들기’ 등 이마트24와 관련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마트24 상품을 자연스럽게 노출하고 ‘맛있고 재미있는 이마트24’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한 시도를 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특히 이마트24는 고객이 앱에서 게임을 즐기면서 획득한 보상을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앱 내 게임 요소가 가맹점의 매출 증대로 이어지도록 설계됐다는 점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점수와 호응을 얻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 밖에 게임을 지속할수록 높아지는 난이도와 매주 추가 보상을 제공하는 랭킹제도를 통해 고객들의 승부욕과 경쟁심리를 자극하는 것은 물론 고객이 끊임없이 이마트24를 떠올리고 앱에 머물도록 하는 ‘이마트24의 습관화’를 염두에 둔 기획이 심사위원에게도 통한 모습이다.
이마트24 앱 개발을 주도한 신호상 이마트24 마케팅담당 상무는 “기존과는 완전히 차별화된 시도로 그에 따른 성과를 창출 중인 이마트24 모바일앱이 이번 스마트앱어워드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혁신적이고 우수한 앱으로 선정돼 감회가 새롭다”라며 “이번 모바일 앱이 유통업계에 새로운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만큼, 이마트24 모바일앱이 일상이 됐을 때 또 다른 혁신으로 판을 바꿔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그램퍼스 X 이모션글로벌과 손잡고 혁신을 이룬 이마트24 모바일앱
이마트24 모바일앱은 이마트24가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 ‘그램퍼스’, 디지털 에이전시 ‘이모션글로벌’과 손잡고 14개월에 걸쳐 공동 개발됐다.
게임 분야에서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그램퍼스를 비롯해 온라인 플랫폼 구축 전문 기업인 이모션글로벌과 함께 MZ 세대가 좋아하는 요소를 담아낸 만큼 이마트24 모바일앱은 아직 운영 초기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실제로 이마트24 모바일앱을 그랜드 오픈한 지 한 달이 지난 이달 1일(목)의 DAU(일간 활성 이용자 수)는 전월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며, 신규 고객의 유입 또한 크게 늘어났다. 특히 이마트24 앱에 있는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 수도 크게 늘었다. 하루에 한 번이라도 게임 스테이지를 클리어 한 게임 이용자 수는 최근 2주일간(12/6~12/19) 앱 오픈 2주간(11/1~11/14) 대비 6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이마트24 앱을 통해 매장에서 쿠폰을 사용한 고객도 크게 늘었다. 게임 리워드로 교환하는 게임 보상 쿠폰의 경우, 일반 앱 발행 쿠폰의 회수율 대비 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게임으로 획득한 쿠폰을 실제 매장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