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용진 바이어의 와이너리티 리포트] 21년 추석 선물은 와인으로 결정했습니다

2021/09/10

벌써 21년 추석이 코앞에 다가왔어요. 소중한 분들께 드릴 선물은 준비하셨나요? 매번 하는 선물보다 뭔가 특별하게 마음을 전하고 싶다면, 요즘 핫한 와인은 어떨까요? 선물하는 방법은 제가 알려드릴게요.

와인을 선물할 때에는 기세가 중요해요. 기세.

“이 와인 드셔보세요. 제가 자신 있게 추천해 드리는 와인입니다.”
“이 와인 아시죠? 좋아하실 것 같아 준비했어요'”

이렇게 몰라도 자신감 있게 궁금증을 유발하는 멘트와 함께 선물하세요. 평범하지 않은 특별한 선물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이를 위해서는 약간의 허세와 함께, 간단하고도 임팩트 있는 설명이 필요해요. 길면 지루해지니 정말 짧고 간결하게 표현하면서 마음을 전달해 보세요~

D.V 까테나 까베르네 히스토리코 & D.V 까테나 말벡 히스토리코 | 79,600원 | 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 와인 중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최초의 와인이 ‘까테나 자파타’라는 와인이에요. 1992년 처음 출시되자마자 남미 와인의 기준을 새롭게 세운 엄청난 와인이에요. 출시 이후 20년 이상이 지난 지금도 까테나 와인은 아르헨티나에서 여전히 선두를 달리고 있죠.

이 유명한 까테나 자파타가 소유한 포도원에서 나온 와인이니 맛과 품질은 두말할 것 없겠죠? 까테나 자파타의 DNA를 경험할 수 있는 고급 와인이랍니다.

펜폴즈 로손 리트리트 콜렉션 까베르네 소비뇽 & 펜폴즈 로손 리트리트 콜렉션 쉬라즈 | 79,800원(2세트 4병 묶음) | 호주

‘호주 국보급 와인’ 하면 딱 떠오르는 와이너리, 바로 펜폴즈입니다. 꽤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데요. 지금으로부터 약 200년 전, 1844년 크리스토퍼 로손 펜폴즈가 치료 목적으로 와인을 처방하기 위해 와이너리를 건립하며 이 역사가 시작됐어요. 오랜 시간 뛰어난 품질의 와인을 생산하는 것으로 정평이 났죠. 몇 년 전,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와이너리에도 선정됐어요. 좋은 수식어는 다 펜폴즈 거예요.

로손 리트리트 콜렉션은 펜폴즈의 엔트리급 화이트 라벨과 다르게 오크 터치가 느껴져요. 고급 와인 컨셉으로 차별화된 라벨이랍니다. 소믈리에 블라인드 테이스팅에서도 1등에 뽑힌 경력이 있는 와인이니만큼 선물용으로 안성맞춤이죠.

조쉬 까베르네 소비뇽 & 조쉬 샤도네이 | 69,800원 | 미국

미국 와인은 개인적으로 범용성이 좋은 와인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무난한 와인이거든요. 조쉬와 함께면 큰 고민 없이도 음식과 와인을 조화롭게 페어링할 수 있어요. 추석 저녁상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줄 수 있겠죠?

가성비도 뛰어나요. 조쉬 와인 셀러의 경우 10달러 이상 와인 중 미국 내 판매 1위 와인으로 선정됐어요. 2016년에는 100만 박스 이상을 판매하면서 최단기간 최대 판매량을 기록하기도 했죠. 그만큼 많은 소비자들이 품질을 대변해주는 와인이랍니다. 

도멘 두르앵 피노누아 & 도멘 두르앵 샤도네이 | 89,000 | 미국

프랑스 부르고뉴는 최고급 와인산지 중 하나인데요. 미국 오리건 지역은 프랑스 부르고뉴 지방과 거의 동일한 기후를 가졌어요. 도멘 두르앵은 바로 이 미국 오리건에서 프랑스의 유명생산자 조셉두르앵의 3대손이 만들어낸 와인입니다. 부르고뉴 와인과 가장 흡사하다는 평가를 받죠.

기본적으로 오리건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도 정말 훌륭한데, 여기에 유서 깊은 와인명가의 기술력이 더해졌어요. 많은 사람이 열광하는 와인이 된 건 당연한 일이겠죠. 세계적인 와인전문지 <와인스펙테이터>가 선정한 ‘가장 뛰어난 3대 피노누아 생산자’ 중 하나라고 하니 그 맛이 궁금하지 않으세요?

울프 블라스 옐로우라벨 까베르네 소비뇽 & 울프 블라스 옐로우라벨 쉬라즈 | 35,800 | 호주

옛날 옛날 아주 먼 옛날, 와인 브랜드가 생소했던 우리나라에는 1865와 몬테스알파, 그리고 울프 블라스가 있었답니다. 울프 블라스는 품질 면에서 어느 하나 뒤지지 않았어요. 울프 블라스는 칠레와인과 경쟁하며 인지도를 차근차근 쌓아 갔어요. 하지만 막강한 칠레와인의 마케팅 앞에 호주와인 울프블라스는 조용히 소외됐죠…

이런 슬픈 스토리가 있는 와인이지만 그 품질은 아직 그대로랍니다.

현재 수많은 와인 브랜드 중에서 먼 훗날까지도 살아남을 수 있는 몇 안 되는 브랜드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어요. 전 세계에서 1초에 10병 판매한 기록을 보유한 와이너리예요. 무려 호주인의 90%가 알고 있는 유명한 와인 브랜드죠.

우마니론끼 비고르 & 우마니론끼 요리오 패밀리 콜렉션 | 44,800 | 이탈리아

우마니론끼의 요리오는 너무나 잘 알려진 브랜드입니다. 만화 <신의 물방울>에 소개되기도 했던 와인입니다. 이탈리아의 1865급 와인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또다른 한 병은 우마니론끼의 브랜드로 비고르라는 와인입니다. 산지오베제와 멜롯을 블렌딩한 와인이에요. 와인의 이름인 ‘비고르’는 ‘힘’을 의미한답니다. 라벨을 보시면 이를 뜻하듯 멋진 칼이 그려져 있죠. 최근 SNS를 통해서 입소문이 자자한 와인이기도 해요.

많은 분이 와인을 즐기기 시작했고, 와인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모든 와인은 각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요. 선물하실 때 와인 뒷면에 숨은 이야기를 함께 건네보세요. 자칫 여러 선물 중 하나에 그칠 수 있는 선물이 생기로 가득 찰 거예요. 마음과 마음이 이어져 주는 사람뿐만 아니라 받는 사람의 만족도도 함께 높아질 겁니다.

오늘 소개한 와인 말고도 이마트에서는 다양한 와인을 추석 선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오늘 저녁 퇴근 후 이마트에 들러 감사한 사람에게 드릴 와인을 골라보는 건 어떨까요? 무엇을 골라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오늘의 칼럼을 믿어보세요. 실패 없는 선택이 될 거예요.

조용하고 쓸쓸한 명절이 2년째 이어지고 있지만 좋은 와인과 함께 기분 전환 되시길 바라봅니다.

신세계그룹 뉴스룸이 직접 제작한 콘텐츠는 미디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콘텐츠 사용 시에는 신세계그룹 뉴스룸으로 출처 표기를 부탁드립니다.

명용진 이마트 와인 바이어
치킨에 맥주 마시듯
와인을 친근하게 알리고 싶은 와인 바이어.
평범한 일상을 와인만으로 특별하게 만들길 원한다.
새로운 형태의 프로모션과 혁신적인 가격,
고품질 와인에 힘쓰고 있는 와인계의 이슈메이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