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이제 이마트 단독 가구 상품을 편하게 구매한다, 가구 배송 서비스 ‘e설치∙배송’ 선보여

2022/02/03

이마트가 가구 배송 및 설치 서비스를 선보이며, 대형마트 업계 가구배송의 포문을 연다.

이마트는 2월 4일(금)부터 이마트가 해외에서 직소싱한 가구, 이마트의 PB가구 상품을 고객의 집까지 배송, 설치까지 해주는 ‘e배송∙설치’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마트는 ‘e배송∙설치’ 서비스를 위해 가구 특화 물류 스타트업 ‘하우저’ 협업 관계를 맺었다. 고객들이 이마트 매장에서 ‘e배송∙설치’ 가능 상품을 구매하면, ‘하우저’에서 고객이 원하는 날짜에 가구를 배송, 설치하는 프로세스다.

‘e배송∙설치’ 서비스는 수도권부터 제주까지 전국 이마트 138개점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품목에 관계없이 모두 2만원으로 균일하게 적용했다.

설치 서비스가 가능한 상품은 다용도 메탈렉, 러빙홈 원목 테이블, 러빙홈 우든 3단 선반, 프로 게이밍 테이블, 리클라이닝 오피스 체어 등 총 22개 품목이다.

해당 상품은 모두 DIY 상품으로, 기존에는 가격이 다른 상품대비 저렴한 대신 고객이 직접 운반,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하지만 ‘e배송∙설치’를 통해 고객들은 가격이 저렴한 DIY 상품을 완성품과 같이 편리하게 집에서 받을 수 있게 됐다.

이처럼 이마트가 가구 배송 설치 서비스를 선보이게 된 이유는 유통업계에서 가구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소매가구 판매액은 약 10.1조로, 2016년 7조원대, 19년 8조원대로 성장한 이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집이 잠을 자고 쉬는 공간에서 먹고 마시고 일하는 ‘복합 공간’으로 변화됐기 때문이다.

특히 온라인 가구시장이 크게 성장해 눈길을 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온라인 쇼핑몰 가구 거래액은 4조 9,944억원으로 2019년의 3조 5,359억원과 비교해 4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가구 소매 판매 중 50%가 온라인 구매인 셈이다. 이는 가구들이 다른 상품군에 비해 크고 무거워 배송이 편한 온라인 시장으로 중심이 옮겨졌다고 분석된다.

이에 이마트는 ‘e배송∙설치’를 통해 차후 쇼파, 침대 등 대형 가구까지 서비스를 진행하여, 고객 편의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마트 신성희 가구 바이어는 “코로나19로 가구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고객들이 편하게 가구를 구매할 수 있도록 가구 배송∙설치 서비스를 선보였다“며, “앞으로도 이마트는 고객 편의를 위해 대형 가구 등 다양한 품목에 설치 배송 서비스를 접목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마트는 3월 이사철을 맞아 유통업계 최초로 튼튼함과 안정성이 보장된 ‘THE 쎈 행거’를 선보였다. 타 유통채널에서 판매되고 있는 행거류의 최고 스펙은 하(下) 기둥 38mm, 상(上) 기둥 32mm 규모로, ‘THE 쎈 행거’는 하(下) 기둥 45mm, 상(上) 기둥 38mm 스펙을 갖춰 튼튼함과 안정성이 보장했다.

‘THE 쎈 행거’는 이마트 단독 상품으로 이마트와 SSG닷컴에서만 구매 가능하다. 색과 재질이 다른 총 6가지 상품이 있으며, 가격은 ‘THE 쎈 왕자 아이보리 2단행거(66,900원)’부터 ‘THE 쎈 왕자 아이보리 4단행거(95,900원)’까지 다양하다.

1월 말부터 본격 판매한 ‘THE 쎈 행거’는 특유의 튼튼함으로 고객들에게 입소문을 타고 있다. 실제, 1월 21일부터 27일까지 일주일간 1,000개가 넘게 나갈 정도로 인기를 끌며, 신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