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나도 몰랐던 우리 점포 안파는 인기상품, AI가 찾아준다! 이마트24, ‘AI상품추천 서비스’로 가맹점 지원!

나도 몰랐던 우리 점포 안파는 인기상품, AI가 찾아준다! 이마트24, ‘AI상품추천 서비스’로 가맹점 지원!
글자 크기
링크 복사 링크 복사됨

AI가 각 점포에 최적화된 맞춤형 상품을 추천한다.

편의점 이마트24가 경영주의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AI상품추천 서비스’를 이달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AI상품추천 서비스는 해당 점포와 유사한 점포를 AI알고리즘으로 찾고, 해당 점포에서는 판매하지 않지만, 유사점포에서 판매량이 높은 상품(담배/서비스 상품 제외)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각 점포의 POS매출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상품 카테고리, 판매 비중 및 팔림새를 기준으로 해당점포와 가장 유사한 점포 10개를 선별하게 되는데, 이 유사점포에서는 잘 팔리고 있는 상품이지만 해당점포에는 도입하지 않은 상품을 추천하는 것이다.

경영주들은 AI상품추천 서비스를 통해 최근 일주일간 유사점포에서 가장 판매량이 높은 상품 25개를 추천받을 수 있다. 추천 상품은 ▲ 판매량 상위 상품 ▲ 최근 판매 급상승 ▲ 신상품 여부 ▲ 점포별 재고 보유 여부 등을 AI가 종합적으로 분석해 도출해 내는 것이다.

이마트24는 AI상품추천 서비스를 통해 ① 판매가 잘 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품추천 ② 경영주 해당 상품 발주 및 진열 ③ 고객이 원하는 상품 증대로 이어지도록 함으로써 점포 매출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경영주들에게 미도입 인기상품을 추천함으로써, 고객 재방문률 및 매출 증대, 결품으로 인한 기회로스 방지 효과 등 매장 운영의 선순환 구조를 이루겠다는 것.

실제로, 이마트24가 지난 해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직영점 17개점을 대상으로 AI상품추천 서비스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AI를 통해 추천받은 상품 중 90%가 완판되고 재발주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AI 추천상품이 고객 구매로 이어지는 적중률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AI추천 상품이 높은 적중률을 보일 수 있었던 이유는 AI상품추천 서비스가 이마트24의 전국 매장에서 매일 발생되는 60억건 이상의 거래데이터, 8만개 이상의 취급상품 등 방대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점포의 유사성을 분석했기 때문이다.

점포 하나하나를 점포별 판매상품 구성비, 시간대별 판매량, 요일별 판매량 등 100개 이상의 데이터 특성을 활용하여 해당점포와의 유사성을 정교하게 분석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높은 적중률로 상품추천이 가능한 것이다.

이마트24는 이번 AI상품추천 서비스가 점포의 매출 증대는 물론, 경영주들의 점포 운영 및 점포 경쟁력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AI상품추천 서비스 외에도, 이마트24는 AI, 모바일, 3D, 빅데이터 등 ICT기술을 업무전반에 접목하며 디지털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2021년 9월 이마트24는 신세계아이앤씨와 손잡고, 인공지능(AI), 컴퓨터비전, 센서퓨전, 음성인식, 클라우드POS 등 리테일테크가 총 동원돼 자동결제 기술이 구현된 매장인 ‘스마트코엑스점’을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또한, 이마트24는 경영주들이 효율적으로 점포운영을 할 수 있도록 기존PDA(휴대용단말기)를 고도화하고, 처리속도 개선과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한 차세대PDA를 지난 해 선보였으며, 업계 최초로 ‘3D 디지털 창업안내서’를 도입해 예비경영주들이 실제 매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3D로 구현한 가상공간을 통해 다양한 점포를 간접체험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마트24 빅데이터/AI팀 진세정 팀장은 “AI상품 추천 서비스를 통해 경영주의 상품 발주를 돕고, 고객의 구매를 유도, 구매 전환율을 높여 궁극적으로 가맹점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에도 다양한 AI, 빅데이터, ICT기술 활용해 고객, 가맹점, 임직원들의 편의점 본질적인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