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인사이드] 신세계디에프 입사공략편

유통업에 종사하길 희망하는 취업준비생에게 면세점은 매우 매력적인 선택지다.

면세업은 국내외 모든 고객이 대상이다. 오프라인으로는 도심 매장부터 공항까지 다양한 사업장을 운영하고, 온라인에서는 기존의 대형 온라인몰과는 다른 독립적인 플랫폼을 운영한다. 각종 특허, 규제, 국제질서, 환율 등 고려해야 하는 많은 변수도 특징이다. 유통업의 다양한 특성을 종합적으로 다루기에 ‘유통을 집약적으로 배우며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곳’으로 불린다.

최근 면세업계의 상황도 긍정적이다. 엔데믹 선언과 중국인 단체관광 허용 등 희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신세계디에프는 2015년 인천공항에 최초 입점하며 2016년 인천공항 면세가 세계 매출 1위에 오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고, 2018년 2터미널에 진출했다. 이어 2023년 DF2와 DF4 사업권을 획득하며 인천공항 최대 사업자로 발돋움하였다. 이번 계약기간도 10년으로 인천공항 역사상 최초다.

성장 가능성에 더불어 폭넓은 복지도 신세계디에프의 자랑이다. 주 35시간 근무제, 가족 친화적 제도, 백화점 · 이마트 · 스타벅스 등 신세계그룹사 할인 혜택, 제휴 휴양시설 무상 이용 등 복리후생제도가 다양하다. 만일 인천공항점에서 근무한다면 탄력근무제가 더해진다. 여기에 신세계디에프 임직원만을 대상으로 한 특가 행사도 비정기적으로 열린다. 한 직원은 “디에프 임직원으로서 가장 뿌듯하고 유용한 혜택”이라 평했다.

신세계디에프의 일원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막막한 지원자들을 위해 직접 신세계디에프의 인사팀과 현직자를 만나 입사 과정의 모든 것을 들어보았다.

        

인사팀이 말하는
신세계디에프가 원하는 인재상

 

신세계디에프는 인재상으로 ‘S, D, F’를 꼽는다. 각각의 글자는 신세계디에프의 비전을 보여주고, 지원자들에게는 채용 과정의 길잡이가 된다. 각 인재상에 담긴 구체적이고 자세한 이야기를 신세계디에프 인사팀에 물었다.

Satisfaction of Customer : 고객을 존중하고 고객 만족을 위해 헌신하는 인재

인사팀 윤주훈 팀장: 모든 유통산업이 마찬가지겠지만, 면세점의 본질은 고객 만족입니다. 고객을 존중하고 고객의 만족을 위해 헌신하는 인재의 핵심 자질을 의미합니다.

Diverse Cultural-experience : 고객의 패스웨이에 맞춰 다양한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인재

인사팀 윤주훈 팀장: 신세계디에프의 상품과 서비스가 고객에 닿는 모든 경로를 고민하는 인재입니다. 상품이 고객에게 최종 인도되는 비즈니스의 가치사슬 경로를 더욱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것, 고객이 해외여행을 준비하고 귀국하는 모든 순간에 특별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 등 다양한 길을 개척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Forecasting Sustainable-future : 환경변화를 예측하고 민첩하게 대비하는 인재

인사팀 윤주훈 팀장: 환경변화에 능동적이고 민첩하게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는 인재가 필요합니다. 지난 팬데믹이 증명했듯 면세업은 외부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국내외 사회경제문화에 인사이트를 가지며 적극적이고 유연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난관을 헤쳐 나갈 수 있는 능력과 환경변화에 대한 전략적 민첩성을 견지한 분이 있다면 저희는 언제든 환영입니다.

        

인사팀과 현직 선배들이 직접 밝힌다
신세계디에프 최종 합격 필승법

신세계디에프는 타 신세계그룹사와 동일한 채용 프로세스를 거친다. 신세계디에프 인사팀과 현직자들이 밝히는 각 채용 단계별 노하우를 소개한다.

PART 01 서류전형

Q. 자기소개서를 쓸 때 피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인사팀 윤주훈 팀장: 크게 두 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다소 안일한 지원 동기입니다. 예를 들어 ‘주 고객이 외국인일 테니 어학을 잘한다는 강점이 있어서 지원합니다’가 있겠죠. 물론 어학을 잘하면 강점이 있는 것은 맞으나 단순히 어학에 강점이 있다는 것이 지원 동기의 전부라면 구체적으로 ‘왜 신세계디에프에 지원했는지’, ‘면세업계에 입사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두 번째는 모든 기업에 통용되는 자기소개서입니다. 물론 유통업계는 어느 정도 일맥상통하기에 동일한 자기소개서로 여러 유통채널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한 면세업에 지원할 때는 타 유통업과 비교하여 면세업의 어떠한 특성에 매력을 느꼈는지, 또 면세업 특성에 맞춰 본인은 어떤 점에서 강점을 가졌는지 정도는 파악해야 합니다.

Q. 좋은 방향, 혹은 나쁜 방향으로 기억에 남는 자기소개서가 있으신가요?

인사팀 박병찬 파트너: 면세업의 특징을 잘 이해해서 본인만의 유일무이한 경험을 보여준 지원자가 기억납니다. 현재 면세점의 주 고객이 중국 분들인데 이 점을 충분히 고려하고 자기소개서를 쓰신 분이었습니다. 본인이 중국 현지 기업에 취직해서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동료를 설득했던 경험, 중국 고객을 분석했던 경험 등을 상세히 풀어내며 이를 통해 당사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 작성해 주셨는데, 글을 읽으면서 ‘이분은 당장 입사해도 무탈히 적응하고 퍼포먼스를 낼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반대로 스펙은 너무 좋은 데 반해 자기소개서를 단순 나열식으로 작성하신 분들, 또는 신세계디에프라는 목표가 아닌 소위 ‘문어발’ 식의 지원서는 많이 아쉽습니다. 수백, 수천 장의 자기소개서를 읽다 보니 자신만의 장점과 특성이 보이지 않는 지원자는 아쉽기 마련입니다.

Q. 면세점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 중 보세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도 있는데, 실제 채용과 실무에 도움이 되나요?

인사팀 박병찬 파트너: 보세사 자격증은 보세창고, 보세판매장 등을 운영하는 면세점과 매우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신세계디에프에는 많은 보세사 분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채용에도 자격증이 도움이 됩니다. 물론 직무에 따라 가중치는 다르지만, 면세업 전반에 걸쳐 적용되는 건 부정할 수 없습니다.

Q. 탈락 시 재도전해도 불이익은 없나요?

인사팀 박병찬 파트너: 네! 불이익 없습니다. 실제로 이전에 탈락한 뒤 다시 신입사원에 지원해서 입사한 파트너님도 있습니다. 신세계디에프는 성장과 발전을 지지합니다. 탈락 이후 더욱 준비하시며 노력하신 지원자분들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왼쪽부터 차례로 김주은, 박연수, 정현도 파트너

Q. 치열한 경쟁을 뚫고 신세계디에프에 입사하셨습니다. 서류 준비는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C&P* 1팀 김주은 파트너: 입사 준비를 할 때 스스로 가장 많이 물어봤던 질문은, “왜 면세점인가?” 그리고 “왜 신세계디에프인가?”였습니다. 특히 입사 당시에 신세계디에프는 본점을 오픈한 지 1년도 안 되어 연혁, 직무 소개, 채용 후기 등 정보가 매우 부족했습니다. 왜 신세계디에프를 선택했는지에 초점을 맞춰 저만의 스토리를 준비했습니다.
* C&P : Cosmetics & Perfume

본점 지원팀 박연수 파트너: 일반 유통업과 달리 면세업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없어 생소했습니다. 면세점 업계에 대한 이해가 우선이라 생각해서 신세계디에프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기사, 한국면세점협회 홈페이지 등을 통해 면세업계만의 특수성을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직접 매장을 방문해 보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에 명동 본사와 경쟁사 대부분의 매장을 방문해 각 회사 및 점포의 특성을 생각하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했습니다. 채용 과정 전반에서 이런 경험이 자신감으로 이어졌습니다.

이커머스기획팀 정현도 파트너: 저 스스로가 누구인지를 많이 돌아보았습니다. 제가 원하거나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그것을 이루기 위해 내가 겪어온 경험은 무엇이 있는지, 목표와 관련하여 나만의 장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돌아봤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제 장단점을 확실하게 구분하고, 그 모습 그대로 입사 준비에 임했습니다.

PART 02 면접전형

Q.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나요?

인사팀 윤주훈 팀장: 구직자분들의 기본 역량은 모두 뛰어납니다. 직장인으로서의 기본소양과 됨됨이에 더해서 ‘지원자만의 무언가’가 있는지 봅니다. 그러한 역량이 실무에서 잘 융합되어 더욱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요소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 나아가 차후 관리자로서 해당 역량을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면 더 좋은 평가를 받겠죠

Q. 면접 현장에서 좋은 방향으로, 혹은 아쉬운 방향으로 기억에 남는 지원자가 있을까요?

인사팀 윤주훈 팀장: 지원 동기 질문에 “여행을 통해 배우고 경험했던 것들은 쉽게 잊을 수 있지만, 여행 중에 구매했던 상품은 그 여행을 더욱 아름답게 추억하게 만든다. 사람들에게 여행의 설렘과 추억을 줄 수 있는 곳에서 일해보고 싶다”는 답변을 한 지원자가 기억에 남네요. 단순히 여행이 좋아서, 어학 능력이 있어서와 같은 천편일률적인 답변이 아닌 본인만의 스토리텔링을 준비했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반면 아쉬운 지원자도 있습니다. 면세업은 특허 산업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면세점에 관련된 정보를 얻기가 다른 유통업에 비해서 어려운 편입니다. 그렇기에 면세업 관련 전문지식을 알고 있다면 많은 준비를 했다는 점에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겠지만, 종종 본인의 지식만을 어필하려는 지원자가 있습니다. 단순히 ‘내가 알고 있는 것’을 과하게 뽐내기보다는 본인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해서 ‘나’를 어필하는 것은 충분히 메리트가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왼쪽부터 차례로 박병찬, 연지현, 박연수 파트너

Q. 현직자분들의 기억하는 면접은 어떠셨나요? 면접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이 있을 텐데, 이를 어떻게 뚫고 입사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인사팀 박병찬 파트너: 제가 드림 스테이지에 임했을 때가 생각이 납니다. 발표에 대한 부담이 굉장히 컸기에 자료를 만든 뒤, 동생이나 친구들 앞에서 발표 연습을 하는 등 저의 아이디어가 면접관분들에게 명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지인들에게 예상 질문과 피드백도 수차례 받았습니다. 면접 전 대기실에서 많이 긴장했는데, 많은 연습을 한터라 막상 면접장에 들어가서 발표할 때는 너무나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임했고, 좋은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인천공항점 영업팀 연지현 파트너: 임원 면접인 드림스테이지에서 한 면접관분께서 특정 경쟁사를 언급하시며, 경쟁사가 아닌 신세계디에프를 선택한 이유를 물으셨습니다. 다소 직접적인 질문이라 순간적으로 당황스러웠지만, 고객으로서의 제 경험을 녹여 답변했습니다.

‘해외여행을 위해 출국하며 인천공항 신세계디에프에서 직접 주류를 구매했는데, 매장 한 켠이 위스키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로 조성되어 있고, 직접 시향도 해볼 수 있었다. 고객의 차별화된 경험을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려 노력한다는 점에서, 경쟁사보다는 신세계디에프에서 일하며 함께 성장하고 싶다’고 답변했고 이러한 점을 좋게 봐주셨던 것 같습니다.

본점 지원팀 박연수 파트너: 면접 과정 중에 ‘면세업계는 법 관련 제약사항이 많은데 알고 있는 법 조항 같은 게 있으면 얘기해주세요’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사실 면접을 준비할 때 관세법 조항이 너무 많아 하나씩 세세하게 살펴보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순간 당황했지만, 알고 있는 내용을 차근차근 이야기하면서 답변을 무사히 마쳤던 것이 기억납니다.

        

입사를 위한 한 걸음 더!
현직자가 알려주는 단 하나의 핵심 팁

 

Q. 먼저 입사한 선배로서 취업 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하나의 핵심 팁을 알려주신다면?

C&P 1팀 김주은 파트너: 입사 전에는 해당 직무에 대한 전문 지식이나 스펙 위주로 준비했습니다. 그런데 입사하고 보니, 스펙보다는 오히려 저의 경험들이 업무에 도움이 될 때가 많았습니다. 화장품, 럭셔리, 의류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유통업 또는 브랜드가 전개하는 여러 행사에 참여하고 경험해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본점 지원팀 박연수 파트너: 지금 돌이켜보면 저는 취업 준비할 때 제가 지금까지 뭘 했는지를 최대한 많이 보여주는 데 급급했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면접을 진행할수록 제 경험 자체보다 그것을 바탕으로 제가 어떤 사람인지, 또 앞으로 회사에서 어떻게 일할지를 종합적으로 확인하고 싶어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경험, 성격, 가치관 등이 이 회사에서 어떻게 작용할지 고민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입사 후의 장기적인 관점을 생각하며 준비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인천공항점 영업팀 연지현 파트너: 사실 저는 소위 말하는 ‘스펙’이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다소 부족했습니다. 그런데도 입사할 수 있었던 이유는 나만의 이야기를 잘 풀어냈기 때문입니다. 나에게 신세계디에프가 필요한 이유, 신세계디에프에 내가 필요한 이유를 진심으로 고민했습니다. 내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확신이 들 때까지, 이 회사에 지원해야만 하는 이유를 집요하게 자문했습니다. 그렇게 스스로 얻어낸 확신이 있으니, 채용 과정 전반에서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저의 예를 들어보자면 호텔경영을 전공했기 때문에 관광업 관련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또 아르바이트나 이전 회사에서 주류 관련 일을 해왔기에, 주류가 주요 키워드가 되는 업계에서 일하고 싶었습니다. 그 두 가지가 겹치는 지점이 면세업이었고, 면세업 안에서 주류 전문가의 중요도가 추후 더 커질 것이라 생각하여 그 부분을 어필했습니다. 진부한 얘기일 수 있지만, 차별화된 나만의 지원 동기, 나만의 이야기가 핵심입니다.

신세계디에프 실무진의 취업 성공 후기와 인사팀의 뒷이야기를 들어 보니, 이들의 조언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었다. 바로 ‘나만의 이야기’를 찾아내고 그것을 담는 것이다.

채용을 준비하는 과정은 곧 자기 자신을 새롭게 발견하는 여정이기도 하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비전을 세우고 ‘왜 내게 신세계디에프가 필요한지, 신세계디에프는 왜 내가 필요한지’ 고민해 보자. 이 여정을 통해 자신만의 이야기와 가능성을 발견했다면 신세계디에프의 문을 두드리길 추천한다.

신세계디에프와 함께라면 당신의 미래에 또 다른 멋진 이야기를 더할 수 있을 것이다.

신세계그룹 뉴스룸이 직접 제작한 콘텐츠는 미디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콘텐츠 사용 시에는 신세계그룹 뉴스룸으로 출처 표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