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보도자료 인사이드] 20대가 스타벅스 차(tea)에 입덕한 이유

8분 읽기
[보도자료 인사이드] 20대가 스타벅스 차(tea)에 입덕한 이유
글자 크기
링크 복사 링크 복사됨

 

10초 브리핑 🎤

최근, 스타벅스의 차 음료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대체 어떤 매력이 있기에 20대들이 스타벅스 차에 열광하고 있는 걸까요? 스타벅스 차의 비결과 숨겨진 커스텀 조합, 기획자가 밝히는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지금 확인해 보세요.

① 요즘 20대, 스타벅스에서 뭘 마시나면
② 젠지의 커스텀 주문법은?
③ INTERVIEW. 스타벅스 차가 유독 맛있는 이유는

 

스타벅스 인기 차 음료인 자몽 허니 블랙 티, 클래식 밀크 티, 제주 말차 라떼 이미지와 20대가 스타벅스 차에 입덕한 이유 타이틀

요즘 인스타그램 피드를 넘기다 보면 예전과 달라진 게 있습니다. 영롱한 차(Tea) 사진들이 심심치 않게 보이지 않나요?

이제 차는 어르신들의 전유물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건강을 챙기는 ‘웰니스(Wellness)’ 열풍에 나만의 취향을 찾고 싶어하는 MZ세대가 만나며 핫한 문화가 됐거든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국내 차(Tea) 시장 규모 추이 그래프. 2024년 기준 약 1조 5818억 원으로 지속적인 성장세 기록

실제로 수치만 봐도 입이 떡 벌어집니다. 2024년 국내 차 시장 규모가 무려 1조 5,818억 원을 찍었습니다. 4년 전과 비교하면 40% 이상 훌쩍 커진 수치죠.

 

 

 

 

요즘 20대, 스타벅스에서 뭘 마시냐면

 

스타벅스 매장에서 아이스 차 음료를 들고 즐겁게 대화하고 있는 두 여성의 모습

지금 차 문화가 이렇게 뜨거워진 건 트렌드에 민감한 20대 친구들 덕분입니다. 요즘 MZ세대에게 차는 음료를 넘어 내 취향을 드러낼 수 있는 존재가 되었거든요.

20대에게 영향을 미치는 블랙핑크 제니, 두아 리파, 젠데이아 같은 글로벌 셀럽들도 일상 속에서 차를 즐기는 모습을 본인들의 SNS를 통해 공개하기도 했죠.

스타벅스가 이 변화를 놓칠 리 없습니다. “모든 답은 고객에게 있다”는 철학 아래, 건강과 색다른 경험을 동시에 챙기고 싶어하는 20대의 니즈를 예리하게 파고들었습니다.

작년 한 해 동안 스타벅스가 선보인 차 음료만 무려 30여 가지에 달하죠. 올해 1월 출시한 뉴이어 시즌 음료 중 절반도 차 음료입니다. 

 

2025년 기준 스타벅스 차(Tea) 판매량 증가율 비교. 전체 8% 증가 대비 20대 판매량은 20%로 크게 증가

20대 고객들은 기다렸다는 듯 열광했습니다. 20대 고객의 차 음료 판매량은 전년보다 무려 20% 뛰었죠. 전체 차 성장률이 8%인 걸 생각하면, 20대가 무려 2.5배나 더 뜨겁게 반응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전체적인 음료 순위표에서도 그 인기가 드러납니다. 불과 2022년만 해도 연간 판매량 TOP 10 안에 차 음료는 딱 하나뿐이었지만, 작년엔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자몽 허니 블랙 티’에 이어 ‘유자 민트 티’, ‘제주 말차 라떼’까지 무려 3개 메뉴가 10위권 안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죠.

음료 이름에서 보듯 스타벅스의 차 음료는 색다른 조합이 많습니다. 유자와 민트, 캐모마일 티를 조화롭게 만들거나 레이즈드 폼을 얹어 새로운 맛을 만들어내기도 하죠. 일반적인 차를 스타벅스만의 감각으로 색다르게 재창조하고, 여기에 마음껏 커스텀할 수 있다는 점이 20대의 흥미를 자극한 것이죠.

 

 

 

 

차 열풍의 주역 3대장
젠지의 커스텀 주문법은?

이제 본격적으로 맛있는 이야기를 해볼까요? 20대 사이에서 스타벅스 차 열풍을 이끄는 TOP3 친구들을 소개합니다. 그냥 마셔도 맛있지만, 스타벅스만의 매력 ‘커스텀’도 놓치지 마세요!

 

스타벅스 티 메뉴 1위 자몽 허니 블랙 티. 새콤한 자몽과 달콤한 꿀의 조화가 특징인 음료 이미지와 꿀팁 안내

👑1위: 자몽 허니 블랙 티
자몽의 상큼함과 블랙티의 묵직함이 절묘하게 어울리는 자몽 허니 블랙 티(일명 자허블)! 2024년 차 음료 최초로 1억 잔 판매를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20대 사이에서만 연간 300만 잔 팔린 전설의 메뉴죠.

 

Custom tip💡
🍊 자몽 허니 블랙 티 + ☕ 에스프레소 샷
더 진한 자몽 맛을 즐기고 싶다면 자몽 시럽을 늘리고 클래식 시럽을 줄여보세요. 아이스티에 에스프레소 샷을 추가하는 ‘아샷추’를 하신다면, 자허블엔 에스프레소 로스트샷을 추천합니다.

 

스타벅스 티 메뉴 2위 유자 민트 티. 달콤한 고흥 유자와 알싸한 진저, 시원한 민트가 어우러진 차 이미지

👑2위: 유자 민트 티
청량함의 끝판왕입니다. 깔끔한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1픽 메뉴, 달콤한 유자에 화사한 민트가 만나 입안이 개운해집니다.

 

Custom tip💡
🌿 유자 민트 티 + ❄️ 블론드 샷
색다른 맛을 느끼고 싶다면, 클래식 시럽을 과감히 빼고 산뜻한 에스프레소 블론드샷을 추가해보세요. 묵직한 일반 샷보다 유자의 시트러스 향과 잘 어울릴 거예요.

 

스타벅스 티 메뉴 3위 제주 말차 라떼. 차광재배한 어린 녹차 잎을 사용해 깊고 진한 말차 본연의 맛을 담은 음료

👑3위: 제주 말차 라떼
뜨거운 말차 열풍에 스타벅스가 제대로 불을 붙였습니다. 스타벅스는 100% 유기농 말차 파우더를 사용한다는 사실 아시나요? 여기에, 유기농 말차 파우더 커스텀을 9번까지 무료로 해줘 원하는 진하기로 마실 수 있죠.

 

Custom tip💡
🍵 제주 말차 라떼 + 🍃 말차 파우더 마음껏 추가
시럽을 과감히 줄이고, 원하는 만큼 말차 파우더를 추가하세요. 여기에 우유를 두유나 오트밀크로 바꾼다면 이름하여 ‘살 안 찌는 말차라떼’ 완성!

 

 

 

 

INTERVIEW
스타벅스 차가 유독 맛있는 이유는

 

스타벅스 R&D 센터 로고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음료팀 우소원 파트너의 모습

스타벅스에서 커피 대신 차 음료를 주문하는 사람들이 왜 이렇게 많아졌는지, 그 내밀한 이유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스타벅스 메뉴 기획의 최전선에서 ‘차 트렌드’를 진두지휘하는 기획자를 만나 속 시원히 물어봤습니다. 지난 가을 우리를 설레게 한 ‘말차 글레이즈드 티 라떼(a.k.a 말글라)’를 탄생시킨 바로 그 주인공, 음료팀 우소원 파트너입니다.

 

Q. 스타벅스가 최근 차 메뉴에 주력하게 된 결정적인 배경은 무엇인가요?

변곡점은 작년 3월 출시된 ‘슈크림 말차 라떼’와 가을 시즌의 ‘말차 글레이즈드 티 라떼’였어요. 글로벌 말차 트렌드에 스타벅스만의 헤리티지인 글레이즈를 더하자 반응이 뜨거웠죠. 20대 고객들은 단맛을 즐기면서도 동시에 가볍고 카페인이 낮은 건강한 음료를 찾는 경향이 뚜렷해요. 그 니즈를 파고든 라인업이 주효했던 거죠.

 

블랙 글레이즈드 티 라떼와 말차 글레이즈드 티 라떼

역대 시즌 음료 최초로 한 시즌 동안 1천만 잔 판매를 넘어선 블랙 글레이즈드 티 라떼와 말차 글레이즈드 티 라떼

 

Q. 메뉴 하나가 탄생하기까지, 절대 타협하지 않는 원칙이 있다면요?

단연 ‘맛’입니다. 저는 이를 ‘주관의 객관화’라 불러요. 제 개인적인 미각을 대중에게 사랑받는 객관적인 맛으로 풀어내는 것이 핵심이거든요. 또한 스타벅스의 프리미엄 가치를 지키기 위해 합성색소는 절대 쓰지 않고 천연재료만을 고집하죠. 햇유자 같은 원물을 고집하는 것도 다른 곳과 차별화되는 포인트예요. 보통 신메뉴 하나를 위해 1년 전부터 준비하는데, 100잔 넘게 시음하다 보니 당 스파이크가 올 때도 있답니다.

 

스타벅스 매장에서 파트너가 컵에 차 음료를 정성스럽게 제조하여 따르고 있는 모습

 

Q. 출시 직전, 최종 관문이 매우 까다롭다고 들었습니다.

맞아요. 팀 내부 품평은 시작일 뿐이죠. 외부 조사 기관을 통해 약 100명의 소비자 모수를 대상으로 엄격한 평가를 진행해요. 성별, 연령, 방문 빈도별로 세분화된 소비자들이 매기는 맛, 가격, 디자인 점수가 특정 기준을 넘지 못하면 절대 출시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 리더십의 최종 승인까지 거쳐야 비로소 매장에 나갈 수 있죠.

 

Q. 앞으로 스타벅스 차 카테고리는 어떤 모습으로 꾸려질까요?

논카페인 라인업을 계속 늘리고, 식지 않는 말차 트렌드를 스타벅스만의 방식으로 변주해 나갈 계획이에요. 차의 세계는 정말 무궁무진하거든요. 고객분들이 원하는 맛을 정교하게 녹여내서, 더 다채로운 베리에이션을 보여드릴 테니 기대해 주세요!

 

스타벅스 신제품 유자 배 캐모마일 티. 따뜻한 차와 아이스 음료 두 가지 형태의 제품 이미지

What’s NEW

이토록 치열한 고민 끝에 탄생한 새로운 야심작, ‘유자 배 캐모마일 티’를 소개합니다. 기존 인기 메뉴인 유자 민트 티와 차별화하기 위해 민트 대신 배 과육을 넣어 산뜻함을 극대화했어요. 프리미엄한 식감을 위해 과육 함량을 높이면서도 따뜻한 음료와 아이스 음료 사이의 맛 밸런스를 잡는 데 집중했죠. 너무 달지 않으면서도 자꾸 손이 가는 마성의 당도가 매력입니다. 새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챙기고 싶다면, 오늘 유자 배 캐모마일 티 한 잔 마셔보세요.

 

신세계그룹 뉴스룸이 직접 제작한 콘텐츠는 미디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콘텐츠 사용 시에는 신세계그룹 뉴스룸으로 출처 표기를 부탁드립니다.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