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아이앤씨, 노키아와 초연결 시대 인프라 기술 비전 제시

신세계아이앤씨(대표 형태준)가 노키아와 함께 ‘노키아 X 신세계아이앤씨 테크데이 2023’를 열고 초연결 시대 기술 비전을 제시했다.

지난 6일 서울 강남구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Hyper-Connectivity’’를 주제로 SKB, KT, LGU+ 통신 3사와 주요 리테일, 건설 분야 기업 및 기술 파트너사 주요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해 차세대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 트렌드를 확인했다.

신세계아이앤씨와 노키아는 디지털 비즈니스의 근간이 되는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5G 특화망, 수동형 광랜(Passive Optical LAN, POL) 등 기술 기반의 초연결 시대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DX 전략을 제시했다.

우선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의 특성을 모두 갖춘 5G 특화망은 대용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거나, 어떤 공간에서도 끊김 없는 연결성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팩토리,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로봇 등 기술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것으로 전망했다.

수동형 광랜(Passive Optical LAN, POL)은 라우터, 스위치 등을 하나의 광케이블로 구현해 구축 비용은 물론 전력 소비량까지 절감할 수 있어, 고객 경험을 심리스(Seamless)하게 유지하면서 지속 가능한 인프라 운영까지 가능한 기술로 ESG 관점에서 글로벌 주요 시장을 중심으로 더욱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기반으로 각종 ICT 기술이 집약된 스마트시티에서 구현할 수 있는 고객 경험을 예측하고 어떤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할 수 있는지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한편, 신세계아이앤씨는 지난 2018년부터 노키아와 사업 협력을 강화 중이며 통신, 엔터프라이즈, 리테일, 금융, 공공 분야 등 다양한 산업군 별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며 네트워크 시장 확대 중이다.

형태준 신세계아이앤씨(신세계I&C) 대표는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은 실시간 데이터 분석, 공급망 최적화 등 리테일 산업의 혁신은 물론이고 제조, 금융,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고객 경험을 창조할 수 있는 핵심 요소다”라며 “앞으로도 초연결 시대의 기반 기술인 네트워크 인프라 관련 분야에서 다양한 산업 별 고객 경험을 혁신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안태호 노키아 코리아 대표는 “노키아는 B2B 통신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과 인더스트리 4.0을 주도하는 기업으로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라며 “초연결 시대에 빠르고 고도화된 5G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의 요구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기업에게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