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 하이볼, 내추럴와인, 프리미엄 소주까지…근거리 주류 창고로 ‘우뚝’

2023/04/12

편의점이 다양한 종류의 주류를 선보이며 고객들의 ‘근거리 주류 창고’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마트24는 하이볼을 판매하는 음식점들이 크게 늘어나는 등 하이볼을 찾는 고객 증가에 맞춰 이달 13일(목), RTD 하이볼 ‘카브루 레디 클래식/핑크 하이볼 500mL’를 선보인다.

레디 클래식 하이볼은 진저에일향과 어우러지는 위스키향을 담아 청량한 맛을 강조했고, 레디 핑크 하이볼은 자몽향과 위스키향의 적절한 비율로 달콤 쌉쌀하면서도 상큼한 맛이 특징이다. 두 상품 모두 알코올 도수는 7%로 가격은 5천원.

이번 하이볼 2종은 구매한 주정에 물을 더해 희석한 원주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카브루 브루어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직접 양조한 원주를 기반으로 적절한 밸런스의 부재료들을 넣어 하이볼 특유의 맛과 향을 구현해 냈다.

이마트24는 레디 클래식/핑크 하이볼 출시를 기념해 5월 말까지 3캔 12000원에 판매한다.

하이볼과 함께 편의점 업계 최초로 내추럴와인도 판매한다. 내추럴와인이란, 포도 재배와 양조 과정에서 기술적, 화학적 사용을 최소화 하는 등 인간의 개입을 최대한 줄여 자연미를 살린 와인이다.

이마트24는 기존 편의점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내추럴와인 ‘인테그랄레 비앙코/로제 프리잔테’ 2종을 단독으로 소싱해 판매함으로써 와인을 즐기는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마트24의 ‘인테그랄레 비앙코/로제 프리잔테’는 펫낫* 스타일로 막걸리처럼 절반은 맑게 음용 가능하며, 나머지 절반은 정제되지 않은 효모와 섞어 마시면서 신선한 과실감과 부드러운 버블의 감칠맛을 극대화할 수 있다.
* 펫낫 : 자연스러운 거품이라는 프랑스어 ‘페티앙 나튀렐’의 준말로 와인 발효과 완전히 끝나기 전에 와인을 병입하여 병 속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로 자연스러운 기포가 만들어지는 방식

나들이에 어울리는 예쁜 색감이 특징으로, 4월 말까지 27,900원에 판매함으로써 내추럴와인을 즐기는 고객들의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이마트24는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이마트24는 프리미엄 증류소주 ‘모리19’를 판매 중이다. 해당 상품은 청정지역 부안에서 재배한 찰보리를 도정해 만든 오크 숙성 증류소주로 드라이하면서도 바닐라향이 느껴지는 끝맛이 일품이다. 가격은 9,800원이다.

이마트24는 전통적인 인기 주류인 맥주, 소주, 막걸리와 함께 와인과 위스키를 비롯해 하이볼, 내추럴와인, 프리미엄 소주까지 주류 상품군을 확대함으로써 근거리 최고의 주류 창고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방침이다.

김경선 이마트24 주류 MD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이색적이고 다양한 주류를 경험하고 싶어하는 고객들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며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고객이 원하는 주류를 제공하겠다는 생각으로 기존 편의점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다양한 상품을 발 빠르게 도입해 이마트24가 홈술족을 위한 근거리 주류 창고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업계 최초 주류특화매장 선보인 이마트24, 근거리 1등 주류 창고 목표!

앞서 이마트24는 2019년 업계 최초로 매장 내 100~200여종의 와인, 위스키 등을 취급하는 주류특화매장을 선보여 편의점 와인 대중화를 이끌고 편의점이 중요한 주류 판매처로 자리매김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마트24는 주류 MD조직 확대, 트렌디한 주류 소싱, 차별화된 주류 마케팅 등을 통해 주류 카테고리를 지속 강화했고, 4월 현재 이마트24의 주류특화매장은 4,600여 점포를 넘어서는 등 눈에 띄는 성과로 주류 고객들의 주목도를 높이고 있다.

이마트24는 그동안 편의점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다양한 상품을 지속 발굴해 선보이는 한편, 1만원 이하의 가성비 좋은 가격으로 다양한 국가의 와인을 즐길 수 있도록 와인 단독 브랜드 ‘꼬모’ 라인을 확대하는 등 고객 선택의 폭을 높여 왔다.

이러한 상품 강화와 ‘이달의 와인’, ‘와인&비어위크’와 같은 할인 혜택 증대를 통해 주류를 구매하는 고객들이 이마트24를 지속적으로 방문했고, 그 결과 최근 3년간 이마트24의 주류 매출은 연평균 30% 이상 증가했다.

올해는 와인뿐만 아니라 위스키, 하이볼, 프리미엄 소주까지 라인업을 강화해 나감으로써 고객들의 근거리 1등 주류 창고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다.

이와 같은 이마트24의 주류 카테고리 강화는 오프라인 매장뿐만 아니라 모바일앱을 통한 온라인 예약구매 매출 증대로도 이어졌다.

실제로 지난달 이마트24 모바일앱을 통한 주류 예약구매 주문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3배(228%) 이상 증가했다.

같은 기간 주류 예약구매 고객을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 30대(42%) 고객이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이어 20대(29%)와 40대(21%)가 이마트24 앱을 통해 주류를 예약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24는 차별화된 주류 카테고리 강화가 성과로 이어졌다고 판단하고 이같은 성공 체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주류를 끊임없이 선보여 트렌드를 이끌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