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프라퍼티,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사업 우협 선정

신세계프라퍼티가 광주광역시가 진행한 ‘어등산관광단지 유원지부지 개발사업 제3자 공모’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국내최초, 최대규모의 복합쇼핑몰 스타필드를 운영중인 신세계프라퍼티는 쇼핑과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휴양·레저·문화 등 광주만의 새로운 콘텐츠를 담은 미래형 복합 라이프스타일 센터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 개발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이어 이르면 연내에 사업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26년 말까지 관광단지 지정 및 건축 인허가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어 2027년 착공에 돌입, 2030년에 주요시설인 스타필드, 하이엔드 콘도 및 관광휴양 오락시설 등을 선보이는 등 단계별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지난해 12월, 광주광역시 어등산 부지 417,531㎡(약 12.6만평) 개발을 위해 광주광역시에 ‘2박 3일 스테이케이션’을 지향하는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를 제안했었다.

이후 지난 13일 광주광역시의 공모 지침에 따라 기존 제안서 대비 상가지구 부지 면적을 28,148㎡(약 8,515평) 축소하고, 관광휴양오락시설지구 부지면적을 28,495㎡(약 8,620평) 확대해 공공성을 강화한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단순히 부지 면적만 넓힌 것이 아니라 관광과 휴양, 문화의 거점으로서 스타필드를 개발·운영한 노하우와 역량을 집약하여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다양한 경험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시설 및 콘텐츠를 대폭 확대했다.

대표적으로 새롭게 기획한 콘텐츠로는 ①랜드마크타워: 천체를 관측할 수 있는 루프탑, ②글래스 오디오룸: 푸른 녹음과 함께 즐기는 음악감상 공간, ③사색의 길: 어등산 지형을 살린 산지 정원, ④하이브리드 스포츠파크: 실내외를 넘나드는 액티비티 콘텐츠, ⑤드라이빙 스쿨: 자동차 체험과 교통 안전교육 공간, ⑥보타닉 가든: 평소 접하기 힘든 야생화가 가득한 정원 등이 있다.

지역의 동반성장 파트너로서 역할에도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지역의 주요 상권 및 관광 인프라와 연계한 관광코스 개발,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소상공인 판로지원 및 지역상권 환경개선 등 지속 가능한 상생방안을 적극적으로 실천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연간 3천만명의 광주광역시 방문객 유치, 현지법인 설립을 통한 지역세수 확대, 지역민 우선채용을 포함한 11.5만명의 고용 유발 등 20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로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신세계프라퍼티 임영록 대표는 “2030년 광주광역시에 광주시민의 오랜 염원이었던 기존 스타필드를 뛰어 넘는 세상에 없던 새로운 미래형 복합 라이프스타일 센터를 건립할 것” 이라며 “압도적 규모의 체류형 복합공간 개발로 호남지역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국가대표 랜드마크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를 선보여 전국 어디에서 누구나 방문하고 싶은 광주 광역시를 만드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 6가지 라이프스타일 공간 2박3일 ‘스테이케이션’ 정수

신세계프라퍼티는 기존5가지였던 라이프스타일 공간에 ‘패밀리 코트야드’를 추가해 6가지로 확대했다. ① 스타필드를 중심으로 쇼핑과 레저테인먼트가 결합한 ‘라이프스타일 오아시스’ ② 공원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아트&컬처 파크’ ③ 어등산의 절경을 즐기며 힐링하는 하이엔드콘도 및 레지던스 등 복합공간 ‘피스풀 파라다이스’ ④ 도시 농장, 글램핑 등 대자연을 향유하는 도심 속 전원 공간 ‘패밀리 코트야드’ ⑤ 실내외를 넘나드는 액티비티 콘텐츠가 가득한 ‘액티브 정글’ ⑥ 누구나 스포츠 활동과 다양한 문화 이벤트를 누릴 수 있는 열린 공간 ‘커뮤니티 플라자’ 등이다.

① 라이프스타일 오아시스
미래형 스타필드로 차별화된 콘텐츠, 플래그십 스토어와 카테고리 전문점 등을 통해 글로벌 트렌드를 소개한다. 인피니티풀을 포함한 실내외 워터파크 및 도서관·별마당 키즈 등 ‘열린 문화 공간’과 아름다운 광주의 풍경과 천체 관측을 즐기는 ‘랜드마크 타워’도 이곳에 선보인다.

② 아트&컬처 파크
자연과 예술이 함께하는 공간으로 이색적인 ‘미로 공원’, 푸른 녹음과 함께 즐기는 음악 감상 공간 ‘글래스 오디오룸’, 어등산 전경을 배경으로 한 ‘골프 레인지’를 만나 볼 수 있다.

③ 피스풀 파라다이스
계절마다 바뀌는 절경을 감상하며 즐길 수 있는 휴양공간이다. 하이엔드 콘도와 시니어, 최고급 레지던스를 비롯해 책과 함께 머물며 재충전할 수 있는 ‘별마당 북스테이’와 로컬 아티스트의 전시를 지원하는 ‘아트센터’가 조성된다.

④ 액티브 정글
실내외를 넘나드는 다이내믹 액티비티로 일상에 활기를 더한다. ‘하이브리드 스포츠 파크’를 조성해 AR·VR 등 실감 콘텐츠를 적극 도입해 몰입 경험을 극대화한다. 자동차 체험과 교통 안전 교육이 가능한 키즈 파크 ‘드라이빙 스쿨’도 선보일 예정이다.

⑤ 패밀리 코트야드
가족과 함께하는 대자연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반려동물과 숙박이 가능한 글램핑장과 펫파크는 물론, 야생화가 가득한 온실 ‘보타닉 가든’과 첨단 농업기술을 접해볼 수 있는 ‘스마트팜’ 등이 펼쳐진다.

⑥ 커뮤니티 플라자
스포츠와 다양한 문화 이벤트를 즐기는 열린 공간으로 운영된다. 생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스포츠 파크’와 지역 축제와 플리마켓 등 다양한 야외 행사가 진행되는 ‘이벤트 플라자’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