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T맵 음성주문 서비스 도입

2018/07/03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이석구)가 업계 처음으로 국내 1위 내비게이션 앱인 T맵(T map)과 스타벅스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인 사이렌 오더가 연동된 음성주문 서비스를 지난 6월 28일부터 새롭게 선보이며 또 다른 디지털 서비스의 지평을 연다.

스타벅스의 T맵 음성주문 서비스는 T맵 이용자들의 스타벅스 검색과 목적지 설정 횟수가 높고, 이 중 스타벅스 DT 매장으로의 길안내 비중이 높다는 점에 착안해 고객들이 차로 이동 중에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스타벅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자 도입됐다.

특히 이번 T맵 음성주문 서비스는 길안내와 동시에 음료의 주문 및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과 스타벅스 카드를 이용하는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이라면 T맵이 실행되는 모든 기기에서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우선, T맵 음성주문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SK텔레콤의 인공지능 서비스인 ‘누구’ 앱에서 T맵을 연결한 후, 사용중인 스타벅스 계정을 등록해야 한다. 계정 연결 후 T맵을 실행해 수령 매장, 수령 방법, 원하는 음료 등을 음성으로 차례로 선택해 주문을 접수하면 해당 매장으로의 길 안내가 자동으로 시작된다. 이미 스타벅스 매장을 목적지로 주행 중일 때는, 음성으로 주문만 하면 간편하게 해당 매장으로 주문이 접수된다.

더불어 스타벅스의 T맵 음성주문 서비스는 도로정체 등 교통상황으로 인해 주문 전송 후 수령 매장으로의 이동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경우를 대비하여, 실시간 교통상황을 예측해 고객의 현 위치로부터 수령 매장까지의 예상 도착시간을 기준으로 결제와 주문 전송을 처리하는 주문예약 기능을 지원한다.

스타벅스 매장으로 음료를 주문 후 매장까지의 도착시간이 5분 이상으로 예상되는 경우, 해당 주문을 자동으로 예약하고 5분 이내 거리로 진입 시 예약된 주문을 결제 및 매장으로 전송한다. 때문에 미리 주문을 넣어놔도 고객이 원하는 타이밍에 음료 수령이 가능하다.

스타벅스는 이번 T맵 음성주문 서비스 런칭을 기념하며 7월 3일부터 7월 24일까지 T맵과 스타벅스 계정을 연동하고 T맵을 통해 등록된 스타벅스 대표카드로 음료를 주문한 고객에게 각 영수증 당 별 2개를 추가로 적립하는 이벤트를 시행한다.

스타벅스 백지웅 마케팅&디지털 총괄부장은 “이번 T맵 음성주문 서비스를 런칭하며 고객분들께 편리하면서도 안전한 디지털 경험을 드릴 수 있어 뜻 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고객분들의 편의를 중심으로 스타벅스만의 디지털 경험을 전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스타벅스는 지난 2014년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의 모바일 주문 및 결제 시스템인 사이렌 오더를 출시한 이후, 빅데이터를 통한 개인추천 서비스, 빅스비 음성주문 서비스, 현금 없는 매장 시범 운영 등을 차례로 도입하며 지속적인 디지털 혁신을 진행 중에 있다.

2018.7.3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