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 강남점, 글로벌 쇼핑 메카로 서다

2018/08/23

백화점, 면세점, 특급호텔 삼박자를 갖춘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쇼핑메카에 한걸음 더 다가선다.

이달 20일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이 위치한 센트럴시티에 JW메리어트 서울이 8개월여의 리뉴얼 공사를 마치고 성공적으로 재개장하면서 백화점, 면세점, 특급호텔의 시너지 효과가 크게 기대되고 있다.

특히 신세계면세점 강남점을 통해 유입된 외국인의 백화점 이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어 고무적이다.

실제 면세점이 오픈한 7월 18일부터 8월 17일까지 1달간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의 외국인 고객 매출을 살펴보면 전년 동기대비 30.4% 신장했고 구매고객수도 15.2%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이는 면세점 오픈 직전 한 달(6/18~7/17일) 강남점 외국인 고객매출이 0.9%, 구매고객수는 1.7% 신장에 그쳤던 것에 비하면 한 달이라는 짧은 시간에 면세점을 통해 외국인 고객이 다수 유입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대한민국 대표 럭셔리 백화점답게 외국인 큰 손 고객들이 전체 외국인 매출을 이끌어 명품장르의 외국인 매출은 전년대비 300% 이상 신장했고, 럭셔리 워치의 경우는 800%까지 신장세를 나타냈다.

이는 지난 2016년 3월, 남성 럭셔리 전문관, 슈즈 전문관 등 전문관을 앞세운 증축ㆍ리뉴얼이 한 몫 한 것으로 보여진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이에 외국인 고객 서비스 확대에 나서며 면세점 공사로 임시 운영됐던 외국인 데스크를 면세점과 인접한 강남점 신관 2층에 이달(17일) 새롭게 선보이기도 했다.

33㎡(10평) 규모의 외국인 데스크에서는 세금환급, 환전, 신세계 외국인 멤버십 가입, 컨시어지ㆍ통역 등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한 곳에서 받을 수 있다.

오픈 한 달여가 지난 신세계면세점 강남점도 성공적으로 자리잡고 있다.

신세계면세점 강남점은 오픈 한달만에 3만여명의 고객들이 찾으며 약 308억의 매출실적(온/오프라인 전체)을 기록했다.

이는 *국내 3대 면세점으로 자리잡은 명동점의 초기 한달 매출실적에 비해서도 51% 높은 실적으로 예상보다 빠르게 본궤도에 오르고 있는 것.
[*국내 매출 TOP 3 면세점 : 롯데 본점, 신라 장충점, 신세계 명동점]

이러한 신세계면세점 강남점의 초기 순항은 무엇보다도 ‘즐길거리’가 가득한 면세점으로 꾸미는 데 주력한 전략이 적중했기 때문이다.

단순 쇼핑을 넘어, 새롭고 신선한 경험을 기대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하고, 명동점 회전그네처럼 강남점만의 상징적 공간이 될 수 있는 요소를 찾은 것.

‘스튜디오 S(Studio S)’가 대표적으로 이곳은 업계 최초로 다양한 국적의 인플루언서들이 현지에 패션, 뷰티, 잡화 등의 체험 콘텐츠를 SNS 실시간 중계할 수 있도록 꾸민 공간이다.

오픈 한 달동안 대만 및 상하이의 유명 인플루언서인 리차드 셰이(Richard Hseigh), 평창올림픽 공식 메인 DJ를 진행한 DJ 레이든 등 다수의 국ㆍ내외 유명 인플루언서들이 자신들만의 콘텐츠를 스튜디오 S를 통해 각국에 소개했다.

이같이 ‘놀이터 같은 면세점’이라는 입소문이 나자 중국인 관광객뿐 아니라 일본, 동남아시아, 유럽 등 다양한 국적의 관광객들에게 신세계면세점 강남점은 글로벌 관광허브로 자리잡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통이 편리하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백화점인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으로 인해 내국인들의 방문도 줄을 잇고 있다.

실제 오픈 1달 동안 면세점 강남점의 내국인 고객 비중은 40%에 달해 그간 외국인에게 의존해 글로벌 리스크에 취약했던 기존 면세점들과의 차별화에 성공했고, 내국인 고객들 중 80%는 백화점 강남점과 동시 구매를 한 것으로 나타나 백화점과 면세점의 상호작용 효과가 크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JW메리어트 서울도 차원이 다른 최고의 럭셔리를 경험할 수 있는 호텔로 지난 20일 새단장 오픈했다.

이번 리노베이션을 통해 JW메리어트 서울은 공간, 미식, 서비스, 콘텐츠 등 호텔에서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요소들을 진화시켜 국내는 물론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진정한 럭셔리 호텔로 거듭났다고 평가받고 있다.

우선 펜트하우스 2개와 스위트룸 32개를 포함해 총 379개로 이루어진 JW메리어트 서울의 객실은 쾌적하고 편안한 휴식에 초점을 맞췄고, 레스토랑, 카페, 바(Bar)는 세계적인 셰프들과 와인 디렉터, 와인 소믈리에, 티 마스터, 업계 최고의 식음 전문가들이 컨설팅 작업에 참여하며 품격 있는 미식 공간으로 변신했다.

또한 바쁘고 지친 고객들에게 진정한 휴식과 건강,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마르퀴스 스파 & 피트니스 클럽(Marquis Spa & Fitness Club)’을 완벽한 웰니스 공간으로 전면 새단장했다.

지하 2층부터 4층까지 총 3개층, 면적 1만 4212㎡(4,300평)의 초대형 규모를 자랑하는 이곳은 체력단련장에 350여개의 최신 전문 운동 장비들이 구비되어 있고 대형 수영장, 키즈풀, 자쿠지, 스쿠버 다이빙 풀, 농구장, 스쿼시장 등 다양한 시설들이 완비되어 있다.

3층 및 5층에 위치한 6개의 살롱과 1개의 그랜드 볼룸에서는 국내 최고의 웨딩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최고급 연회 서비스, 다양한 규모의 컨퍼런스, 세미나, 연회, 비즈니스 미팅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신세계백화점 영업본부장 조창현 부사장은 “지난 7월 신세계면세점 강남점에 이어 이번에 특급호텔까지 새롭게 재오픈하며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글로벌 쇼핑공간의 3가지 요건인 쇼핑(미식), 관광, 휴식을 모두 갖추게 됐다.”며,

“앞으로도 차별화 된 콘텐츠를 투입해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 센트럴시티 일대를 도쿄 롯뽄기 힐즈, 홍콩 IFC몰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글로벌 쇼핑메카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2018.08.23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