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 이야기 담은 큐레이션으로 온라인 미식 문화 이끈다

2022/03/03

SSG닷컴이 전통 식재료의 생산지를 찾아가는 체험형 관광 패키지나 아는 사람만 찾아가는 맛집의 밀키트 등 ‘이야기(Narrative)’ 요소를 담은 먹거리 상품을 선보인다. 프리미엄 그로서리 마켓 ‘SSG푸드마켓’이 추구하는 미식 문화를 온라인 상에서 재현해 소비에서 취향. 경험적 측면을 중시하는 MZ세대를 잡는다는 계획이다.

SSG닷컴은 전북 고창에 위치하는 농어촌 테마파크 ‘상하농원’의 ‘전통장 만들기’ 체험 상품을 3일부터 9일까지 일주일 간 판매하며, 오는 13일까지는 ‘R고기’, ‘영천영화’, ‘갓포아키’ 등 새롭게 출시한 유명 맛집의 밀키트 상품을 모은 기획전을 연다고 밝혔다.

먼저, SSG닷컴은 9일까지 ‘장체험과 함께 하는 지속가능한 미식 여행’ 기획전을 열고, 상하호텔 파머스 빌리지 숙박권과 장인과 함께하는 장 담그기 체험을 결합한 여행 패키지 상품을 판매한다.

오는 18일 출발하는 1박 2일 일정으로 간장, 된장 담그기 외에 딸기 수확, 나물 캐기, 상하목장 견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 선착순 20팀 대상으로 한정 판매하며, 선택하는 숙소에 따라 금액이 상이하다. 고객이 구매하는 식재료가 어디에서 왔는지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는 ‘팜투테이블(Farm to Table)’을 콘셉트로 상품을 기획했다.

이어서 13일까지는 ‘집에서 즐기는 유명 맛집’ 기획전을 열고 숨겨진 맛집의 일품 메뉴를 상품화한 레스토랑 간편식(RMR) 상품을 ‘쓱배송(시간대 지정 당일 배송)’, 새벽배송으로 선보인다.

이 기간 한우 전문점 ‘R고기’, ‘영천영화’의 찌개, 면요리 밀키트와 일식 다이닝 레스토랑 ‘갓포아키’의 전골 밀키트를 최대 20% 할인한 가격에 판매한다. 대표 상품은 R고기의 인기 식사 메뉴를 피코크의 밀키트 R&D 기술로 재현한 ‘한우차돌된장찌개’와 ‘고추장찌개’다. 식당의 단골 고객들이 한우 특수부위 만큼이나 즐겨 찾는 것으로 알려져 ‘아는 사람만 아는’ 메뉴로도 통한다. 이미지나 영상을 통해 상품 후기를 남기는 고객 중 12명을 추첨해 무쇠 주방용품 브랜드 ‘르크루제’의 원형냄비도 경품으로 준다.

한편, SSG닷컴은 지난해 4월 SSG푸드마켓 상품을 입점한 이래 고객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독자적인 큐레이션 서비스를 선보이는데 주력해왔다.

같은 해 7,8월에는 ‘하이브’와 협업을 통해 출시한 ‘뱅앤베이커스’의 베이커리 상품을 판매, 2회 연속 완판을 거뒀다. 올 1월에는 6개월 치 예약이 마감돼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은 맛집 ‘유용욱바베큐연구소’의 베이컨 메뉴를 밀키트로 출시해 ‘온라인 오픈런’ 현상을 이끌었다. 최근에는 ‘셰프의 장바구니’, ‘미식도감’, ‘쿡북클럽’, ‘지속가능한 취향’ 등 자체 콘텐츠를 통해 식재료와 레시피, 이와 관련한 이야기를 엮어 발행하며 긍정적인 고객 반응을 이끌고 있다.

신구슬 SSG닷컴 큐레이션기획팀장은 “SSG푸드마켓이 지향하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을 재해석해 이번 기획전을 준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상품 큐레이션 노하우를 통해 고객에게 미식 경험을 제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