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컨셉, 올 봄·여름(SS) 남성 패션 트렌드는 ‘W.O.R.K’

2022/04/11

최근 코로나 확산세가 진정 추이를 보이고, 재택근무와 사무실 근무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업무’ 모델이 도입되면서 W컨셉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 맞춰 실용성과 스타일을 동시에 충족하는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W컨셉이 지난 3월 1일부터 4월 7일까지 남성 고객 구매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실용적인 디자인을 갖춘 ‘보머 재킷’, ‘가디건’ 등 상품 구매가 20% 늘고 원마일웨어 매출이 4배 이상 증가했으며, 캐주얼과 정장의 절충 스타일을 선호하고 리커버리 슈즈 등 편한 신발 상품이 떠오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W컨셉은 이와 같은 남성 고객 구매 추이를 바탕으로 올 봄·여름(S/S) 남성 패션 트렌드로 ‘워크웨어(Work-Wear)’, ‘원마일웨어(One-mile Wear)’, ‘릴랙스 포멀(Relax-formal)’, ‘신발(Kicks)’의 4가지 키워드를 제안한다고 10일 밝혔다.

■ ‘W’ (Work-Wear): “워크웨어”…편안함과 실용성 강조한 ’사파리’부터 ‘블루종’ 등 아우터 인기

W컨셉에 따르면 올 봄에는 편안하고 실용성을 강조한 남성적 디자인 의류가 인기를 끌고 있다. 흔히 ‘작업복 디자인’으로 알려진 ‘워크웨어(Work-wear)’는 방수, 수납공간 등 기능적인 특성을 살려 실용성을 가진 옷을 통칭하고 있다. 벨트, 견장 등 디자인의 ‘사파리 재킷’, 짧은 재킷을 의미하는 ‘블루종(보머 재킷)’ 등 아우터류의 상품 구매가 가장 높았다. 대표적으로 ‘이스트로그(EASTLOG)’에서 출시한 보머 재킷은 수납 공간과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이 같은 트렌드에 힘입어 W컨셉의 남성 재킷, 점퍼 매출은 올 3월 1일부터 4월 7일까지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 ‘O’ (One-mile Wear) : 재택근무에 따른 원마일웨어 지속적인 인기

재택근무가 자리를 잡으면서 편안한 의류에 대한 니즈가 지속될 예정이다. 자택에서 1마일권(약 1.6km) 내에 착용되는 의복이라는 뜻인 ‘원마일웨어(One-mile Wear)’는 올 봄과 여름에도 높은 인기를 끌 것으로 분석된다.

대표적으로 스웨트셔츠, 스웨트팬츠 품목의 매출이 약 4배 증가했는데 주로 상의와 하의 세트 상품에 대한 구매가 높았다. 일교차가 큰 봄철에 맞춰 상의는 길게, 하의는 반바지를 찾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트렌드에 힘입어 반집업 디자인의 셔츠, 나일론 재질의 와이드 팬츠 등도 다수 출시되면서 원마일웨어 룩의 디자인과 소재도 다양화되고 있다.

■ ‘R’ (Relax-formal) : “릴랙스 포멀”…일상 회복 기조, 캐주얼과 정장 절충 스타일 ‘히트’

캐주얼과 정장의 절충 단계인 ‘릴랙스 포멀’ 스타일이 인기로, 편안하면서도 격식을 갖춘 디자인이 잘 팔리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슬랙스, 데님 등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카라 니트, 가디건 등이 판매가 높고, 함께 매치할 수 있는 오버핏 재킷, 트렌치 코트, 발마칸 코트도 인기 아이템이다.

대표적으로 편하지만 격식이 필요한 자리에서도 입을 수 있는 옷을 선보이는 ‘르917옴므(LE17SEPTEMBRE HOMME)’, ‘707 스튜디오(707. STUDIO)’, ‘프론트로우멘(FRONTROW MEN)’ 등 상위 3 개 브랜드 매출이 전년 대비 125% 증가했으며 가디건, 코트류의 인기가 높다.

■ ‘K’ (Kicks) : 편안한 신발에 대한 높은 관심…디자인과 기능성 갖춘 ‘리커버리 슈즈’, ‘샌들’ 등 인기

편안한 신발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리커버리 슈즈’, ‘샌들’ 등 디자인과 기능성을 갖춘 신발도 인기다. 운동 후 발의 회복을 돕는 목적으로 제작된 리커버리 슈즈는 최근 트렌디한 디자인은 물론 기능성까지 갖추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적으로 충격을 흡수하고 발아치를 편안하게 지지해주는 ‘우포스(OOFOS)’, ‘액트플러스(ACT+)’ 등이 있다.

또한, 워크웨어와 함께 매치할 수 있는 쪼리 디자인의 ‘아일랜드 슬리퍼(ISLAND SLIPPER)’ 브랜드 제품도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W컨셉은 오는 24일까지 ‘멘 스프링 가성비’ 할인 행사를 열고 봄을 맞아 남성 대표 브랜드 상품을 한 데 모아 선보인다. 편안하면서도 트렌디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페이퍼보이(PAPERBOY)’, ‘미니멀 프로젝트(MINIMAL PROJECT)’, ‘그레이버(GRAVER)’ 등 인기 브랜드를 최대 89%까지 할인한 가격에 선보인다.

노자민 W컨셉 MEN팀 팀장은 “여성 고객이 남편이나 남자친구를 위해 구매하는 사례가 이어지면서 25~39세 남성 신규 고객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트렌디한 남성 고객을 위해 올해는 신규 디자이너 브랜드를 지속 입점시키고 다양한 행사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