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폭염, 장마, 한파… 이상기후에도 공급 이상 무! 스마트팜 채소 대폭 확대한다

2022/04/13

올해 이마트가 기후와 계절에 영향을 받지 않는 ‘스마트팜 채소’ 운영을 대폭 확대한다.

이마트는 4월 14일(목)부터 20일(수)까지 일주일간 로메인, 미니 로메인, 스위트 로메인, 카이피라, 버터헤드, 프릴아이스, 파게로, 바타비아 등 총 8종의 스마트팜 채소를 선보이며, 출시 기념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고객들은 행사기간 동안 위 품목 중에서 1개 구매 시 20%, 2개 구매 시에는 40%가량 할인 받아 구매할 수 있다.

이처럼 이마트가 본격적으로 스마트팜 채소를 확대하는 이유는 최근 잦아진 이상기후 속에서 물량 수급이 불안정한 채소류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다.

스마트팜 채소는 내부 공기 순환, 기온 조절, 습도 조절 등을 통해 바깥이 아닌 내부에서 키우는 식물로, 스마트팜 기술을 활용하면 실내 환경을 제어하여 계절이나 장소에 관계 없이 연중 균일하게 좋은 품질의 채소를 생산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팜 채소는 매년 반복되는 계절/기후 이슈를 극복할 수 있어 눈길을 끈다. 작년 여름, 빠른 폭염이 진행되면서 농산물 수급에 비상이 걸렸다. 이례적으로 비가 많이 왔던 2020년과는 또 다른 풍경이지만, 20년, 21년 여름 모두 채소 가격은 크게 올랐다.

스마트팜 기술은 매 여름처럼 연이은 태풍, 장맛비로 농작물 작황이 부진하거나, 겨울철 한파에 따른 냉해 피해로 채소 시세가 폭등하는 경우 더 부각된다.

스마트팜에서는 작물 성장을 위한 ‘최적의 환경’이 조성되고, 그간 축적된 빅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재배’가 가능, 사시사철 양질의 채소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선보인 스마트팜 채소 8종은 ‘유러피안 양상추류’로 폭염과 추위에 약한 작물이다. 여름과 겨울에는 기온 변화로 인해 보기 힘든 채소로, 이마트는 스마트팜을 통해 좋은 품질의 양상추류를 기후에 상관없이 고객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장점으로, 사계절이 뚜렷한 한국에서 스마트팜은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로 각광 받고 있으며, 국내외로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 중이다.

이에 이마트는 스마트팜 채소를 더욱 신선하게 고객들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스마트 팜 ‘애그 테크’ 기업 ‘엔씽’과 협업 관계를 맺었다. ‘엔씽’은 독자적인 기술로 인정받는 스마트팜 기업으로, 이마트와 뜻을 함께해 이천에 위치한 이마트 후레쉬센터 옆에 스마트팜을 세웠다.

이마트 물류센터 옆에 스마트팜이 들어섬으로써, 스마트팜 농작물의 물류 이동 시간이 크게 단축, 고객들은 더욱 신선하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이마트는 ‘엔씽’을 통해, 스마트팜 채소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한 바 있다. 매년 반복되는 이상 기후로 농산물 가격 급등락이 반복되자, 이마트는 2021년 ‘엔씽’과 협업하여 스마트팜 농작물 ‘뿌리가 살아있는 채소’를 선보였다.

2021년 1월에 첫 선보인 스마트팜 작물 ‘뿌리가 살아있는 로메인’,’뿌리가 살아있는 버터헤드’, ‘뿌리가 살아있는 바타비아’는 한해 동안 이마트 8개점에서 8만개 이상 판매되며 시장에 선공적으로 안착했다. 물론 판매량은 양상추류의 비수기인 7-8월 (장마, 폭염), 9월(태풍), 12월(한파)이 가장 높았다.

이마트는 향후 스마트팜 농산물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행사 진행하는 것은 물론, 스마트팜 기술을 10개 이상의 다양한 품목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마트 오현준 채소 바이어는 “최근 이상기후 등으로 농산물 가격이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해 스마트팜 농산물을 확대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이마트는 다양한 농산물에 스마트팜 기술을 접목하여 고객들이 좋은 품질의 농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