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라이브쇼핑, 티커머스 최초 AR 방송 시작한다… 디지털 스튜디오 3.0 오픈

신세계라이브쇼핑은 8월 2일부터 AR 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스튜디오 3.0’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디지털 스튜디오 3.0의 가장 큰 특징은 AR 방송이다. AR 방송은 실제 세트(배경 LED, 전시물 등)와 가상의 상품 및 환경을 결합하는 원리다.

티커머스 업계 최초로 적용되는 기술로 사전에 화면을 디자인 한 후 3D모델링과 장비에 맞는 AR 영상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친다. 또 방송 촬영 시 실시간으로 가상의 공간에서 방송 연출을 할 수 있는 특징도 가지고 있다.

이 기술을 적용하게 되면 기존에 가지고 있는 공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업계 최대 규모의 디지털월(가로 26m, 세로 3.2m, 8k 해상도)과 연계한 3D 가상 세트를 카메라에 부착한 디지털 추적장치를 통해 실시간으로 화면에 구현한다.

이로 인해 현실의 제한된 공간과 배경을 훨씬 크게 표현할 수 있으며, 실제 건물이나 배경 등도 현실감 있게 구현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여행 상품 등을 방송할 때 현지에 가지 않고도 관광지에서 방송하는 듯한 표현이 가능해져 큰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자체 비용을 들여 AR 영상을 제작하고 방송에 활용할 예정으로, 협력사들은 별도의 공간 연출 비용 부담 없이 다양한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된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이미 업계 최초로 방송 무대의 100% 디지털화를 시행하고 있으며, 디지털월과 바닥 LED스크린, 중앙 NVR존(Near VR)등을 통해 고객에게 수준 높은 영상을 제공해오고 있다. 여기에 이번 AR 기술까지 적용하면서 더욱 더 생생하고 입체적인 화면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신세계라이브쇼핑 방송기술팀 권순욱 팀장은 “신세계라이브쇼핑은 이번에 오픈한 디지털 스튜디오 3.0을 통해 홈쇼핑 방송에서 보기 힘들었던 차별화된 영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을 적용해 업계의 방송 제작을 선도해 나갈 것이다. ”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