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 맛있고 간편한데 가격까지 착하게…밀키트 등 가정간편식 매출 쑥!

2022/10/06

편의점이 밀키트, 냉장/냉동 간편식 등 가정간편식(HMR) 쇼핑 채널로 자리매김 하기 위한 시동을 걸고 있다.

이마트24는 유명 맛집의 메뉴와 지역의 특색 있는 먹거리를 근거리 편의점을 통해 즐길 수 있도록 피코크 밀키트 및 냉장/냉동 간편식 상품을 비롯한 가정간편식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실제로 이마트24는 지난 해 15종이었던 밀키트 상품을 올해 44종으로 늘렸으며, 이에 매출도 덩달아 증가하는 추세다. 이마트24 가정간편식 매출은 전년대비 2020년 15%, 2021년 23%, 2022년(1월~9월) 3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이마트24가 가정간편식을 확대하는 이유는 간편식 구입 트렌드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지난 해 발표한 ‘소비자의 간편식 구입 형태 및 선호분석’ 자료에 따르면 소비자의 약 86.6%가 간편식에 포함되는 제품을 구입해본 적이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편식 분류별로 살펴보면 밀키트의 경우, 38.3%의 소비자가 1년 전과 비교 해 구입이 증가했다고 응답해,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밀키트를 구입해 식사를 하는 식생활의 변화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최근 물가인상까지 더해져 간편식으로 한끼를 해결하려는 고객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이마트24는 가정간편식 상품을 다양화 하는 동시에, 매월 시즌에 맞는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이달의 밀키트’ 행사를 진행한다.

이달 말일까지, 인기 밀키트 4종을 행사카드(현대/하나)로 결제 시 반값에 구입할 수 있다.(1인 1회 최대 8400원) 이달 행사 대상 상품은 ‘피코크 리북방순대전골’, ‘피코크 밀푀유나베’, ‘피코크 돈마호크스테이크’, ‘프레시지 호로록로제떡볶이’ 등으로, 추워지는 날씨에 어울리는 음식으로 준비했다.

이와 함께, 업계 최초로 밀키트 카탈로그를 운영한다. 점포에서 모든 종류의 밀키트상품을 판매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 냉장과 냉동 타입의 한식/양식/아시아식/분식/야식 등 44개의 밀키트 상품 이미지와 바코드가 인쇄되어 있는 카탈로그를 제작해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현장에서 예약주문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밀키트 구입을 원하는 고객은 매장에 비치되어 있는 밀키트 카탈로그를 통해 상품을 결제한 뒤 해당 점포에서 원하는 시간대에 픽업할 수 있다.

또한, 이마트24 앱을 통해서도 밀키트 5종 상품을 예약구매 할 수 있다. 특히 모바일 앱에서 밀키트 예약 구매를 하는 모든 고객에게는 구매 수량별 이마트24 모바일 상품권(2천 원) 1개씩을 선물로 제공한다. (구입상품 1개 당 모바일상품권 1개 제공)

이마트24 영업마케팅 관계자는 “물가인상으로 외식에 대한 부담이 커져, 편의점에서 간편식을 구입하는 고객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이달의 밀키트’ 행사를 지속해 고객들은 다양한 상품을 알뜰하게 구입할 수 있고, 가맹점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