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 세상에 없던 독보적인 모바일앱으로 판 바꾼다!

2022/11/08

이마트24는 업계 최초로 게임 요소를 활용한 자체 모바일앱 ‘E-verse’ (Emart24+Universe)를 그랜드 오픈했다고 8일 밝혔다.

이마트24가 야심 차게 선보인 ‘E-verse’는 기존 운영했던 모바일앱에 단순 기능과 콘텐츠를 추가하는 업데이트 수준이 아닌, 기존 유통업계에서 찾아보기 힘든 과감한 혁신을 통해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독창적인 앱이라는 데 의미가 남다르다.

이마트24 모바일앱 ‘E-verse’의 특징은 크게 ▲ 다양한 게임을 통한 마케팅 / 각인 효과 시도 ▲ 앱 전체가 하나의 가상공간으로 느껴지는 사용자 환경/사용자 경험(UI/UX) 구현 ▲ NFT*를 활용한 멤버십 확장성으로 나눌 수 있다.

* NFT(대체불가능토큰):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그림·영상 등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증명하는 가상의 토큰

먼저 E-verse의 가장 큰 혁신 중 하나는 이용자가 앱 내 게임포털에서 ‘도시락 만들기’, ‘이프레쏘 원두커피 만들기’, ‘이마트24 상품 다른 그림 찾기’, ‘우주 배송’ 등 이마트24가 연상되는 게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이마트24 상품과 이벤트를 접하게 되고 지속되는 메시지를 통한 긍정적인 각인 효과 창출을 시도했다는 점이다.

앱 내 ‘게임포털’로 접속한 고객은 보드판에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수만큼 캐릭터가 이동하고, 캐릭터가 도착한 칸에서 제공하는 각종 게임을 할 수 있다. 이마트24는 고객들이 앱에서 게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이프레쏘 원두커피, 도시락, PB상품 등을 접하게 되고 반복되는 게임을 통해 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앱을 설계했다. 또 게임을 지속할수록 높아지는 난이도와 매주 게임포털 내 1위~100위를 선정하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랭킹 제도를 통해 고객들의 승부욕과 경쟁심리를 자극함으로써 끊임없이 이마트24를 떠올리고 앱에 머물도록 하는 ‘이마트24의 습관화’를 염두에 두고 기획됐다.

또, 각 게임을 완료할 때마다 이용자는 점수(SCORE), 경험치, 골드, 루비를 획득할 수 있다. 게임을 통해 얻은 루비는 이마트24 모바일앱 ‘쿠폰상점’에서 오프라인 매장이나 앱에서 일정 금액 이상 결제 시 사용 가능한 쿠폰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골드는 E-verse의 ‘코스튬’을 구매해 ‘나만의 캐릭터’로 꾸미거나 ‘프리미엄 행운의 룰렛’을 돌리는 등 앱 내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이마트24는 기존 마케팅 수단으로 제공하던 쿠폰을 게임 리워드의 형식으로 제공하는 참신한 시도가 색다른 것에 반응하는 젊은 층이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처럼 고객이 앱에서 게임을 즐기며 이마트24의 마케팅과 상품을 인지하고, 게임 리워드로 획득한 혜택을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가맹점의 매출 증대로 이어지도록 하겠다는 것이 이마트24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앱 내에 게임을 구현했다는 것 외에도 이마트24는 앱이라는 가상공간에서 기존 앱과는 완전히 다른 사용자 환경(User Interface/UI)과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UX)을 선보였다.

실제로 이마트24는 앱 메인 페이지부터 게임에 접속한 것처럼 느껴지도록, 가상공간의 이마트24 매장을 왔다 갔다 하는 캐릭터와 함께 기존 앱의 기능(배달/구매/구독/택배 등)을 담아냈으며, 앱에서 쇼핑&게임을 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IT 기반의 색다른 형식으로 MZ세대 고객의 호응을 얻고, 온·오프라인 이마트24로 끌어들인다는 전략이다.

이 밖에도 이마트24는 추후 NFT를 발행하고 이를 구매한 고객이 앱을 통해 등록한 NFT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차별화된 멤버십 운영이 가능한 기술적인 확장성까지 마련했으며, 이는 기존과는 다른 마케팅을 선보일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이마트24 앱을 이용했던 고객들은 신규 앱을 다운로드 후 로그인만 진행하면 기존 정보가 신규 앱에 반영되며, 신규 고객은 앱 다운로드 후 가입 절차를 거친 후 사용할 수 있다.

■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사와 손잡고 14개월간의 개발 과정 거쳐 론칭

이번 ‘E-verse’ 론칭은 기존의 상식을 뒤엎는 완전히 차별화된 독창적이고 독보적인 앱을 개발해 편의점 업계, 나아가 유통업계 앱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경쟁의 판을 바꿔보자는 생각에서 시작됐다.

지난해 9월 시작된 앱 개발의 첫걸음은 이마트24의 비전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기술력을 지닌 개발 업체를 찾는 것이었다. 이마트24는 수많은 업체와의 미팅을 진행했고, 이마트24의 비전을 함께 실현해 나갈 파트너로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인 ‘그램퍼스‘와 손잡고 공동개발을 진행하게 되었다.

2014년 설립 후 ‘마이리틀셰프’와 ‘Cooking Adventure™’ 등을 개발/서비스 하고 있는 그램퍼스는 모바일 메타 플랫폼을 토대로 글로벌 캐주얼 시뮬레이션 게임 시장에서 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그램퍼스는 BTS(방탄소년단)의 캐릭터인 ‘TinyTAN(타이니탄)’ 지적재산권(IP) 계약을 진행하여 글로벌 시장 기반의 캐주얼 시뮬레이션 게임인 ‘Project B’를 개발 중에 있으며, 2023년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앱 개발을 주도한 이마트24 플랫폼마케팅팀은 기존에 없었던 콘셉트의 앱이지만 처음 접하는 고객도 손쉽게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히 이용자 중심의 앱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또한 기존 앱과 마찬가지로 가맹점이 쉽게 고객을 응대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마트24 플랫폼마케팅팀은 14개월에 걸쳐 내부 관련팀들과의 회의를 진행하며, ‘그램퍼스’가 이마트24가 구상하는 앱을 가장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수백 차례 미팅을 가져 이번 앱을 론칭하게 됐다.

이마트24와 그램퍼스는 향후 5년을 생각하며 최초 의도했던 것과 같이 완전히 차별화되면서 독창적이고도 독보적인 앱 개발에 몰두했으며 그 결과 이번 ‘E-verse’를 론칭하게 됐다.

이마트24 플랫폼마케팅팀은 향후 오랜 기간 앱을 이용한 고객들까지도 항상 새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와 업데이트를 진행함으로써 기존 고객의 앱 이용률 증대는 물론 신규 고객 또한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이마트24 마케팅담당 신호상 상무는 “고객들이 끊임없이 이마트24를 떠올리고 찾도록 함으로써 가맹점 매출이 증대될 수 있도록, 기존 유통업계 모바일앱의 상식을 완전히 뒤엎는 혁신적인 앱을 선보이게 됐다”며 “앱에서 쇼핑과 게임을 하면서 고객들은 이마트24가 진행 중인 이벤트와 상품을 접하고 되고, 맛있다, 푸짐하다, 가성비 좋다와 같은 지속적인 메시지는 이마트24의 장점이 각인되는 효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