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국산의 힘 프로젝트 시즌2 선보인다

2018/06/28

이마트가 국산의 힘 프로젝트 2탄을 선보인다.

이마트는 6월 28일 목요일부터 국산의 힘 프로젝트 ‘안심먹거리’를 론칭하고 총 56종의 상품을 판매한다고 밝혔다.

국산의 힘 프로젝트 안심먹거리란 이름 그대로 ‘국내 최고 유통 전문가가 보증해서 믿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를 모토로 한다.

기존 국산의 힘 프로젝트가 생산자의 관점에서 우수한 국산 먹거리를 발굴해내는데 집중했다면, 국산의 힘 프로젝트 안심먹거리는 소비자의 관점까지 고려해 원산지, 품질, 안전성 등을 꼼꼼하게 고른 상품을 엄선해 제안하는 것이다.

일례로, 무농약 방풍나물은 2015년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에 빛나는 김영환 농부가 재배한 나물로, 무농약 인증을 자랑한다. 부드럽고 향이 은은한 어린 잎만 수확해 품질도 잡았다.

청양 표고버섯의 경우 지리적 표시 등록상품으로, 겨울철 원목표고 국내 최대산지인 청양의 고품질 화고만 선별해 구성했다. ※지리적 표시제도: 상품의 품질과 특성 등이 본질적으로 그 상품의 원산지로 인해 생겼을 경우 그 원산지의 이름을 상표권으로 인정해 주는 제도

상품운영 방식도 한 단계 진화했다. 국산의 힘 프로젝트 안심먹거리는 기존 국산의 힘 프로젝트 상품들과 달리 라벨 형태로 상품에 부착된다.

이처럼 간단한 방식을 통해 운영의 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국산의 힘 프로젝트 안심먹거리 라벨이 붙은 상품이라면 고민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인증 마크’이자 ‘지표’로 키워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마트가 이렇듯 국산의 힘 프로젝트 시즌 2를 선보이게 된 것은 안심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출시 4년차를 맞이한 국산의 힘 프로젝트가 신성장동력을 확보해 한 단계 도약하는 발판으로 삼기 위함이다.

실제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마트에 따르면 2017년 동물복지 상품들의 매출은 전년 대비 96.2%의 큰 폭으로 증가했다. 살충제 계란으로 대표되는 식품안전성 논란으로 인해 ‘푸드포비아’ 현상이 확산되면서 동물복지를 내세운 먹거리를 찾는 발길이 늘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마트는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우수한 국산 먹거리 중에서도 이마트 바이어들이 엄격한 기준으로 선별한 안심먹거리를 농·수·축산물 전반에 걸쳐서 제공하게 되었다.

국산의 힘 프로젝트도 이번 안심먹거리를 계기로 한층 더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마트는 그간 국산의 힘 프로젝트를 통해 우수 국산 먹거리의 판로를 확대하고 농가소득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왔다.

대표적으로 ‘국산의 힘 종자 지원 기금’을 조성해 국산 우수 종자 지원사업을 펼치는 한편, 국산의 힘 프로젝트 명절 선물세트를 개발해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그 결과 2015년 38명의 파트너, 42개 품목, 256억의 매출로 시작한 국산의 힘 프로젝트는 작년 기준 700억의 매출을 올리며 2년 사이에 3배에 달하는 성장을 이뤄냈으며, 누계 매출도 1,500억원을 돌파했다.

이마트는 국산의 힘 프로젝트 안심먹거리를 통해 올 연말까지 국산의 힘 프로젝트 품목 수를 20% 가량 늘리는 등 상품발굴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담당은 “농가의 역량을 성장시키고 국산 상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시작한 국산의 힘 프로젝트를 소비자들에게도 더 신뢰를 줄 수 있는 캠페인으로 발전시키고자 고민한 끝에 ‘안심먹거리’를 내놓게 되었다”며

“향후 이를 바탕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혜택을 볼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라고 말했다.

2018.6.28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