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현장] 2021 쓱데이 이마트의 특명, “샤인머스켓 60만 송이를 확보하라”

2021/10/28

“샤인머스켓 2.2kg 한 박스에 18,950원, 50% 할인해서 판매합니다. 단언컨대 이런 가격은 대한민국 어디서도, 심지어 산지에서조차 찾을 수 없어요”

1년 만에 돌아온 신세계그룹의 쇼핑 축제 ‘2021 대한민국 쓱데이’. 이마트는 이번 쓱데이를 위해 ‘과일의 왕’ 샤인머스켓을 준비했다. 단량 2.2kg 15만 박스로 약 60만 송이 역대 최대 물량을 확보, 기존 판매가에서 50% 할인한 역대 최저가 수준인 18,950원에 판매한다.

이마트 과일팀 유대환 바이어는 “이번 쓱데이를 위해 한달 간 전국 주요 산지를 돌며 물량을 확보했다”며 “주력 산지 대량 매입, 개별 농가 현금 매입 물량 확대와 노마진에 가까운 가격 정책으로 역대급 물량에 역대급 가격까지 맞출 수 있었다”고 밝혔다.

신세계그룹의 18개 계열사가 각각의 상품력을 뽐내는 쓱데이에 신선식품 강자 이마트가 간판 상품으로 샤인머스켓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신세계그룹 뉴스룸 GO현장에서 추적했다.

 

         
2021년 과일의 왕, 샤인머스켓

샤인머스켓 인기가 늘어나면서 샤인머스켓 재배 면적도 함께 늘고 있다.

청포도의 한 품종인 샤인머스켓은 2019년 일명 ‘망고 포도’로 유명세를 타며 선풍적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이마트에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샤인머스켓 판매량은 기록적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2021년 ‘사과’를 제치고 ‘포도’를 이마트 과일 매출 1위품목으로 올려놓은 것도 바로 샤인머스켓이다.

올해 이마트 과일 전체 매출은 10월까지 2021년 7.6%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포도 카테고리 매출 상승률은 과일 전체 매출 상승률을 훨씬 상회한다. 포도 카테고리는 2021년 10월까지 22% 성장률을 기록, 이마트 과일 매출 1위를 달성했다. 포도 카테고리 내 샤인머스켓 비중은 약 60%로, 샤인머스켓의 인기가 포도의 매출 1위를 견인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유대환 바이어는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청포도 품종이 인기를 끌었던 사례가 없다”며 “샤인머스켓이 최초”라고 말했다.

유대환 이마트 과일 바이어가 생산자와 함께 샤인머스켓 과육 품질을 살펴보고 있다.

샤인머스켓의 인기 요인은 무엇보다 껍질째 먹을 수 있는 간편함과 높은 당도에서 오는 달콤한 맛이다. 특히, 올해는 전국적으로 샤인머스켓이 풍작이다. 지난해 50여일이 넘은 역대 최장 기간장마와 달리, 올해는 강수량과 일조량이 포도 생육 조건에 적당했기 때문이다. 덕분에 과육의 경도와 당도 모두 상승했고, 품질 또한 우수해졌다. 이마트는 여기에 자체 기준까지 높였다. 당도 상한선을 15브릭스 이상으로 정해 상품을 선별했다. 철저한 품질 관리로 2021년 이마트 표 샤인머스켓은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올해 샤인머스켓 추석 선물세트 판매는 전년 대비 40%나 늘었다.

이마트는 쓱데이를 맞아 샤인머스켓을 기존 판매가에서 50% 할인한 역대 최저가 수준인 18,950원에 판매한다

이마트 과일팀은 이러한 여세를 쓱데이에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가장 인기 있는 과일인 샤인머스켓을 충분한 물량으로 가장 저렴하게 선보이는 전략이다. 이마트의 상품력을 확실히 각인하며 고객 만족을 최고로 끌어내는 것이 목표다.

유대환 바이어는 “쓱데이에 좋은 품질의 샤인머스켓을 저렴하게 선보이면서 이마트 신선상품의 우수성을 보다 많은 고객에게 알리는 것이 목표”라며 “이를 통해 내년 이후에도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경상북도 상주에서 만난 ‘이마트의 쓱데이 샤인머스켓’

샤인머스켓 생산량 전국 1위인 경북 상주시를 찾았다. 상주에서도 속리산 문장대 인근의 중화지역은 전통적인 포도 재배 특구다. 300미터가 넘는 해발 고도에 일교차 커서 포도 농사에 제격이다. 지난 10월 26일, 중화지역의 포도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중화농협 산지유통센터도 쓱데이에 맞춰 이마트로 출고할 샤인머스켓 패킹 작업이 한창이었다.

샤인머스켓은 10월부터 수확 철이 시작된다. 가지가 어느 정도 등숙이 되면 비파괴당도측정기로 열매의 당도를 확인한다. 기준 당도를 충족한 경우에야 수확에 들어간다.

 

▍INTERVIEW 01 – 조정규 샤인머스켓 생산자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부탁한다.
2019년부터 샤인머스켓 재배를 시작했다. 이전에는 20년간 캠벨얼리(이하 캠벨)를 재배했다. 상주 포도 생산자 1세대라고 할 수 있다. 그 전에 벼농사를 포함하면 평생 농사와 함께 했다. 현재 캠벨 재배면적은 약 2,000평, 샤인머스켓 재배 면적은 약 1,400평 정도다.

Q. 캠벨과 비교했을 때 샤인머스켓의 재배 조건은 어떠한가?
샤인머스켓 재배가 훨씬 더 손이 많이 간다. 특히, 알 솎기 작업이 까다롭다. 본래 샤인머스켓은 시중에 판매되는 상품의 상태보다 훨씬 작은 알을 3배 이상으로 맺는다. 알 솎기 작업을 진행해야만 크고 당도가 농축된 과실을 얻을 수 있다. 1,400평 내 약 2만 송이의 샤인머스켓을 모두 일일이 손으로 작업해야 한다. 샤인머스켓은 햇빛에 의한 변색에도 예민하다. 과실의 빛깔이 상품 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품질 유지를 위해 보통 햇빛이 강해지는 7월부터 봉지 작업을 진행해서 관리한다.

Q. 재배에 여러 어려움이 있지만, 생산성 및 수익성은 샤인머스켓이 훨씬 뛰어나다 들었다.
포도 농사만 20년이 넘는 베테랑이지만 샤인머스켓 재배는 쉽지 않았다. 식재 후 첫해는 나무가 자리 잡기도 쉽지 않았다. 신경을 많이 썼다. 배수를 위해 일부러 좋은 흙을 공수해 썼을 정도다. 처음 캠벨 농지 일부를 샤인머스켓으로 전환할 때는 걱정이 많았다. 하지만 지금은 샤인머스켓이 캠벨보다 재배 면적은 작지만, 수익은 3배 이상이다. 매우 만족한다. 상주의 샤인머스켓 생산자들도 수익성 때문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농가에서 수확된 샤인머스켓은 산지유통센터의 저온저장창고로 이동한다. 저온저장창고는 영상 2도~3도로 맞춰져 샤인머스켓의 선도를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입고되는 수확품은 생산자별로 분류되어 한 번 더 당도를 측정한다. 여기서 이마트 납품 기준을 적용해 작업 진행 여부를 결정한다.

Go현장_샤인머스켓_sub_img06
Go현장_샤인머스켓_sub_img08
Go현장_샤인머스켓_sub_img09
previous arrowprevious arrow
next arrownext arrow

 

이후 순차적으로 ‘삼각대’라는 과수 포장 작업을 진행한다. 작업자가 육안으로 과실의 품질을 한번 더 확인, 상품성이 떨어지는 송이는 일일이 솎아내 모양을 잡아 포장한다. 삼각대 작업을 마친 상품은 비파괴당도측정기와 중량 조합기가 설치된 자동화 라인으로 이동, 한번 더 당도와 중량을 체크하는 과정을 거친다. 모든 기준을 충족한 상품만이 패킹 라인으로 갈 수 있다.

포장이 완료된 상품은 잠시 저온저장창고를 거쳤다가, 쓱데이에 맞춰 전국 점포로 출하될 수 있게 이마트 물류센터로 이동한다. 이렇게 수 차례의 까다로운 품질 점검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이마트 표 샤인머스켓’이라는 타이틀을 얻을 수 있다.

 

▍ INTERVIEW 02 – 이마트 과일팀 유대환 바이어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신선식품 외길 15년이다. 2006년 이마트 입사 후 농산 AM으로 근무하다가 2016년부터 이마트 과일팀에서 바이어 업무를 시작했다. 감귤, 딸기, 수박, 배, 아보카도, 망고, 포도 등 이마트 판매 과일 거의 전 품목을 경험했다. 현재는 유통 단계를 줄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산지에서 직접 농가와 컨택해 현금으로 과일을 매입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Q. 이번 쓱데이에 선보이는 샤인머스켓 상품을 소개해달라.
이마트 쓱데이 샤인머스켓은 2.2kg 한 박스 기준 평소 대비 반값인 18,950원이다. 10개사에 달하는 행사 카드로 결제 시 5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쓱데이 이틀 기준 총 15만 박스를 준비했다. 매장별로 일평균 약 500박스 정도 공급될 예정이다. 온라인으로도 구매할 수 있다.

Q. 역대 최대 물량에 최저 가격이다. 어느 정도의 고객 반응을 예상하는가?
올해 이마트 샤인머스켓 상품은 믿고 구매해도 좋다. 예년보다 재배 기후 조건이 좋았을 뿐만 아니라 자체 기준 강화로 품질을 더욱 높였기 때문이다. 지금은 경북 상주에 있지만 오후에는 경산, 내일은 김천으로 간다. 직접 산지를 발로 뛰며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했다. 올해 샤인머스켓은 맛없다는 평을 한 번도 들은 적이 없다. 그만큼 품질에 자신 있다. 가격 또한 훌륭하다. 산지에서도 이 가격으로는 샤인머스켓을 구매할 수 없다. 쓱데이 기간 이마트에서만 가능하다.
품질로나 가격으로나, 말 그대로 이마트만의 파워를 보여줄 수 있는 신선 상품이다. 쓱데이 기간 고객들이 이마트를 꼭 방문해야 하는 쓱데이 대표 상품이라 자부한다. 점포 별로 500박스 한정 수량이기 때문에 되도록 오전에 방문하시길 권한다. 저도 바이어지만 30일 토요일 오전에 집근처 이마트를 방문해서 아이들을 위한 쓱데이 샤인머스켓을 꼭 구매할 계획이다.

지난 2019년, 이마트는 고급과일로만 여겨지던 샤인머스켓을 산지 직접 매입 비중 확대 등을 통해 가격을 낮추며 대중화에 기여했다.
이듬해 포도는 샤인머스켓의 인기로 사과를 누르고 최초로 과일 매출 1위를 달성했다. 그리고 2021년, 샤인머스켓은 과일 소비 트렌드를 선도하는 1등 품목으로 확고히 자리 잡았다.

고객이 사고 싶은 상품을 가장 좋은 품질, 가장 좋은 가격으로 선보이는 것.
이것이 바로 이마트의 신선이다.

2021년 10월30일(토)과 31일(일), 이틀 간의 대한민국 쓱데이.

꼭 한번 집 근처 이마트를 방문하자, 그리고 가족을 위해 샤인머스캣을 담아보자.

신세계그룹 뉴스룸이 직접 제작한 콘텐츠는 미디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콘텐츠 사용 시에는 신세계그룹 뉴스룸으로 출처 표기를 부탁드립니다.